MTN NEWS
 

최신뉴스

조현아 등 세주주 연합, 남동생 공격....한진 "비전 제시 없는 주장"

김주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KCGI, 반도건설 등 세 주주 연합이 조원태 회장을 다시 공격했습니다. 한진그룹은 비전 제시가 없는 원색적인 비판 일색이었다며 반박했습니다. 3월 말 주총까지 남매간 공방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한진그룹 정상화를 위한 주주 연합'을 자칭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KCGI, 반도건설 등 세 주주 연합은 첫 간담회를 열고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에 십자포화를 날렸습니다.

이들은 "높은 부채비율과 낮은 수익성 등 한진그룹의 위기는 오너의 독단적 경영에 기인한다"며 조 회장을 겨냥했습니다.

세 주주 연합은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조현아 전 부사장의 경영 참여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기업 승계와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기업가치 증대'라는 명분을 내걸었지만 한진가 내분 사태를 부른 '땅콩 회항'의 장본인과 손잡았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강성부/ KCGI 대표 : 주주는 강력하게 존재하되 드러내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전문경영인 체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강성부/ KCGI 대표 : 위기가 왔을 때 히딩크처럼 회사의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는 분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 주주 연합이 추천한 새로운 이사 후보는 모두 8명 입니다.

하지만 한국공항 출신 김치훈 씨는 최근 사퇴했고, 다른 이사 후보들은 대부분 항공 비 전문가 출신이어서 자격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김신배/ 세 주주 연합 추천 이사 후보 : 제가 높은 산 꼭대기에 올라가면 다른 산 봉우리도 보입니다. 경영의 본질은 같습니다.]

한진칼 지분 구조를 보면 조 회장 측이 34.45%, 세 주주 연합은 반도건설이 최근 4%를 추가 매입했다는 가정 하에 36.65%로 추산됩니다.

이런 가운데 사모펀드가 경영 주체가 된다는 데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한데다 한진그룹 노조 역시 조 회장의 손을 들어준 상황이어서 약 30%를 차지하는 일반주주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됩니다.

한진그룹은 세 주주 연합의 주장과 관련, "회사에 대한 비전 제시 없이 상대에 대한 비판 일색"이었다며 평가 절하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입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