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담배 폐해 국가가 밝힌다"…8월 '흡연폐해연구소' 설립

MTN헬스팀

[머니투데이방송 MTN MTN헬스팀 기자] [최형훈기자]흡연의 폐해를 검증하기 위해 정부가 직접 연구소를 설립, 담배 성분을 분석하고 위해성을 증명한다.

그동안 담배회사들이 자체적으로 실험·분석하는 자료는 있었지만 정부가 직접 나서 담배를 연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8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르면 오는 8월 질병관리본부 산하에 '국가 흡연폐해연구소'를 질병관리본부 설치한다.

연구소는 국내에 유통되는 담배의 성분과 첨가물, 배출물(연기)를 분석한다. 각 담배에 니코틴, 타르, 암모니아, 흡습성 물질 등 성분이 얼마만큼 함유돼 있는 지는 물론 멘솔, 당류 등 중독성을 강화하는 첨가물질이 어느 정도 포함됐는지, 담배 연기에 어떤 성분이 검출되는지 등을 분석한다.




담배 연기가 사람의 몸과 주변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간접흡연의 피해도 분석한다. 혈액, 소변, 모발 등 인체 시료에 담배연기를 노출해 어느 정도 위해성이 발생하는지 측정하고 먼지 등 환경 시료를 활용해 담배연기에 의한 환경 유해물질의 노출 수준도 검사한다.

아울러 실험동물과 동물 세포를 활용해 담배 연기가 암, 심혈관질환, 감염성 질환, 성장발달장애, 중독성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실험할 계획이다.

연구소에서 나온 실험 결과는 담뱃값 인상이나 금연구역 확대, 금연치료 지원 등 정책 수립에 과학적 근거로 활용될 예정이다. 실험 결과에 따라 담배회사를 상대로 진행되고 있는 소송 등에도 증거로 사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의 연구소 설립은 국제보건기구(WHO)의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가입국으로서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조치다. 협약에 따라 한국은 담배의 성분을 규제하고 공개할 의무가 있지만 이를 이행하기 위한 정책 인프라는 부족한 것으로 지적돼왔다.

미국의 경우 국가기관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담배의 성분을 분석하고 흡연의 위해성을 평가하는 실험과 분석을 직접 진행하고 있다.

복지부는 국가 흡연폐해연구소를 통해 CDC와 협력하는 한편 WHO의 담배 연구소 네트워크에도 참여, 연구 성과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흡연이 해롭다고 알려져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만한 실증적인 정보는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흡연의 폐해를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이를 국민들에게 알리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최형훈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