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내 병원·제약사, 6천600억 수출 성과

MTN헬스팀

[머니투데이방송 MTN MTN헬스팀 기자] [최형훈기자]보건복지부는 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한 '2015 바이오 &메디컬 코리아'에서 총 6천600억원 규모의 보건의료 분야 수출 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 제약·의료기기 10건, 의료 5건 등 총 15건의 수출 계약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수출 계약 및 양해각서 체결을 위해 총 14개 국내기관(의료기관, 제약·의료기기 기업 등)과 11개 해외기관이 참여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약 분야에서는 해외 5개사와 국내 6개 제약사 간에 8건의 수출 계약 및 협력 양해각서가 체결됐다. 금액으로는 총 6천527억원 규모다.

대웅제약, 동아에스티, 서울제약, 동광제약 등 4개사가 총 2천395억원 상당의 제품 수출계약을 체결했고 씨엘팜, 삼천당제약, 동광제약은 총 4천132억원의 설비·공장 설립과 제품수출(점안액, 구강붕해제제)에 대한 협력 MOU를 맺었다.

의료기기 분야는 해외 2개국 2개사와 국내 2개 의료기기 기업 간에 총 2건의 수출 계약 및 현지 공식대리점 계약(총 154억원 규모)이 성사됐다.

PCL사는 브라질에 혈액원용 진단키트(Hi3)를 10년간 약 100억원 규모로, 닥터서플라이는 사우디 공식 대리점을 통해 향후 5년간 약 54억원 규모의 국산 의료기기를 수출할 수 있게 됐다.

의료기관 진출은 명지병원, 우리안과, CJ메디코어, 한국청년취업연구원이 각각 건강검진센터를 비롯해 안과, 치과, 피부, 성형 등 전문분야의 진료센터 설립·운영에 대한 합작 계약 및 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중국, 러시아 4개 의료기관과 국내 6개기관 간에 총 5건의 해외진출 계약 및 협력 양해각서 체결이 이뤄졌다.

복지부 관계자는 "오늘 체결한 계약과 양해각서는 출발점으로, 향후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층 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정부도 관련 기업·의료기관이 창의력과 도전력을 가지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형훈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