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담배 반출량 전년比 44.2%↓, 금연 프로그램 참여자는 2.9배↑

MTN헬스팀

[최형훈기자]올 1분기 전년 대비 담배 반출량은 44.2% 감소하고, 금연 프로그램 참여자는 2.9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5년 1/4분기 담배반출량은 5억1천900만갑으로 전년동기 대비 44.2% 줄었다. 최근 5년 평균 담배반출량 대비해서도 48.7% 감소했다. 이는 담뱃값 인상 등 금연정책 추진에 따른 효과로 복지부는 추정했다.



지난달 기준으로도 담배반출량은 소폭 증가했으나 40% 이상 감소 추세를 유지했다. 또 금연프로그램에 참여자 수도 전년 대비 약 3배 증가하는 등 담뱃값 인상에 따른 금연 결심도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소 금연클리닉 등록자는 전년 대비 2.7배 증가한 28만명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아울러 지난 2월 25일부터 신규 시행된 병·의원 금연치료 서비스에도 4만9천명이 참여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복지부 관계자는 "금연정책의 효과는 담배의 중독성 등을 고려할 때 보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고 "금연 효과가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경고그림 부착 의무화, 실내 금연 구역 확대 등 강력한 비가격 정책의 조속한 이행과 함께 맞춤형 금연서비스 확대 등 다양한 노력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혼자서 금연하는 것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금연성공률이 높아지는 만큼, 금연을 결심한 흡연자들은 보건소 금연클리닉 등 다양한 금연서비스를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금연치료는 거주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해 금연클리닉 등록한 경우 금연상담 및 금연패치 등 보조제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병·의원에서 전문적인 금연치료를 희망하는 흡연자의 경우 금연치료 지원 사업에 등록한 의료기간에서 금연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서비스 가능한 병·의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단 콜센터(1577-1000)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보건소나 병·의원 방문이 어렵거나 신분노출을 꺼리는 경우 금연상담전화(1544-9030)나 온라인 금연서비스(금연길라잡이)를 통해 금연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최형훈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