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하은희 교수, ''어린이 환경 보건 출생 코호트'' 국가 사업 진행

MTN헬스팀

[조은아기자]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은 예방의학교실 하은희 교수 팀이 환경부가 주관하는 ''어린이 환경 보건 출생 코호트'' 국가 사업의 지원센터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

환경부는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과 협력해 이번해부터 오는 2036년까지 22년 간 ''어린이 환경 보건 출생 코호트 조사''를 진행한다.


▲하은희 교수ⓒ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이로써 국내 최초로 10만 명 이상의 대규모 출생 코호트 조사를 진행해 22년간 환경 노출과 질병 간 인과관계에 대한 빅데이터를 구축하게 된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출생 코호트 연구는 표본 수를 10만 명으로 하는 유럽 국가들에 비해, 그 수가 적고 특정 지역에서만 진행됐다는 데 한계가 있었다.

하 교수는 이대목동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전국 주요 13개 병원에 설치된 환경보건센터를 통해 올해부터 2019년까지 산모 10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생체 및 환경 시료 조사를 진행한다.

조사된 내용과 빅데이터를 연계해 임신과 출산, 성장 발육과 사회성 및 정서 발달에 대한 대기 오염, 흡연, 전자파 등 39가지의 인과관계 가설을 집중 규명할 계획이다.

하 교수는 "어린이는 호흡 위치가 성인보다 낮기 때문에 오염 물질의 노출 기회가 많고 환경 오염 물질에 대해 어른보다 훨씬 민감하게 반응한다"며 "하지만 이런 환경 오염 물질이 어린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코호트 연구 결과를 통해서 환경부가 사전 예방적인 행정 보건 정책을 마련하고 전국민 환경 보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하은희 교수는 2006년 환경부 지원으로 서울.천안,울산 지역 산모 대상으로 ''산모·영유아의 환경 노출에 의한 건강 영향 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2015년 국제수은학회 공동조직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민감 계층인 어린이 환경 보건 분야 연구의 권위자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조은아 기자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