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휴가철 장거리 운전, 허리디스크까지 유발”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산이나 바다로 휴가를 떠날 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최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여름휴가를 떠나겠다'라고 응답한 사람 중 91.4%가 국내로 여행을 가겠다고 답해 휴가철 장거리 운전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휴가를 가다 보면 빨리 가고 싶은 마음에 쉬지 않고 장거리 운전을 강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 있어야 하므로 목과 허리에 무리를 주게 된다.

특히 휴가철 초행길 운전자들은 익숙하지 않은 지리 탓에 긴장하다 보니 근육이 경직되면서 신체의 하중이 척추에 더 많이 가해져 디스크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허리를 의자 뒤까지 완전히 밀착시키지 않거나 고개를 앞으로 숙이는 등 바르지 못한 운전 자세도 척추에 부담을 증가시킨다.

척추 부담이 가중되면 심할 경우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허리디스크는 방치한다고 해서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질환이 아니라 점차 상태가 악화돼 통증이 심해지는 질환이다. 따라서 통증을 느꼈을 때 바로 진단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장거리 운전 후 허리 통증이 계속된다면 간단한 방법을 통해 허리디스크 자가 진단을 해 볼 수 있다.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편 채로 다리를 서서히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허리디스크일 가능성이 있다. 이때 허리 통증과 다리가 저리는 증상까지 있다면 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한다.

참튼튼병원 구리지점 장재웅 원장은 "휴가철에는 무리하게 이동을 하기 때문에 되도록 운전을 하지 않는 것이 척추건강에 좋다"면서 "부득이하게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한다면 중간중간 휴게소에 들러 스트레칭으로 목과 허리의 근육을 이완 시켜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운전을 할 때도 의자 끝에 엉덩이와 등이 밀착되게 앉는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 도움말 = 장재웅 참튼튼병원 구리지점 원장 >

유재진 기자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