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남성 유륜축소술, 여성보다 까다로워… 하부조직 유무 확인해야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전통적으로 유륜축소술을 받는 이들은 주로 여성이었다. 실제로 인터넷의 대부분 관련 정보는 여성을 독자로 한정하고 작성돼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륜 크기 때문에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수술 문의까지 하는 남성도 크게 늘었다.

원래 유륜축소술은 유륜 피부의 과잉 부분을 절제하면 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난도가 높은 수술이 아니다. 하지만 남성의 경우 여성에 비해 수술이 까다로운 경향이 있으므로 병원 선택 시 주의가 필요하다.

문철 트루맨 남성의원 분당점 원장은 “남성의 유륜 비대 원인은 크게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으로 나뉘는데, 각각 치료법이 다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정확한 원인 진단이 중요하다.”라며 “후천적 요인으로 유륜이 비대한 남성 중에는 유륜 피하에 지방조직이나 유선조직 등 하부조직이 발달한 경우가 많다. 이때는 하부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선천적인 유륜 비대는 하부조직 없이 단순히 유륜 착색 범위가 넓은 것이므로, 과잉 부분을 절제하고 특수내부봉합으로 주변 피부를 교정한 후 정밀미세봉합으로 마무리하면 완료된다. 이 경우 수술 소요 시간은 30분~60분 정도로 짧고, 이후 회복도 빠르다.

한편 후천적인 하부조직 발달로 유륜 비대가 나타난 경우에는 단순교정술을 적용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유륜 크기만 줄어들 뿐 돌출 정도는 전혀 개선되지 않을뿐더러, 수술을 통해 줄어든 유륜이 추후 다시 비대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때는 하부조직을 적절히 제거한 후 초음파 열처리로 피부를 축소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보통 지방조직은 지방흡입을 통해 제거하고, 유선조직은 유륜 부위에 0.5cm 정도 절개를 한 후 외과적 방식으로 제거한다. 하지만 대개는 지방조직과 유선조직이 동시에 발달해 있어 두 가지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하부조직은 80% 정도만 제거하고 20%는 남겨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부조직을 완전히 제거해버리면 과다 출혈이나 함몰 현상, 혈액순환 장애, 괴사 등 합병증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 지나치게 많이 남겨놓으면 추후 하부조직이 다시 증식할 수 있고 유륜 비대 또한 재발할 수 있다.

문철 원장은 “남성의 유륜축소술은 여성에 비해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고, 하부조직이 발달한 경우에는 수술 자체도 복잡하다.”라며 “재발 등 부작용을 예방하고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하부조직 유무를 정확히 진단하여 확실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인지, 단순히 유륜축소술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이 아닌 ‘남성 유륜축소술’에 대해 임상 경험이 풍부한 병원인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 도움말 = 문철 트루맨 남성의원 분당점 원장 >


유재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