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부동산경매교육, 올바른 분석방법을 배워야 한다

MTN헬스팀

서울 소재 지방법원에서 진행한 부동산경매 사건 중 주거용 부동산의 매각율과매각가율을확인한 결과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평균 최초 감정된 금액 대비 90%에 가까운 금액에 낙찰되고 있다.

그중 주거용 부동산의 대표인 아파트의 경우 서울 평균 약 89.1% 였으며, 최근 매각가율이 상승하는 주된 이유는 채권자의 경매신청을 통해 해당 사건이 낙찰되기까지 약 7개월~8개월소요 되는 집행법상의 절차의 특징이 감정가가 산정되는 시점과 매각되는 시점의 해당 아파트의 거래가가 큰 폭으로 상이하기 때문이다.

거래가 상승의 대표적인 이유는 전세 물량의 실종과 월세가 상승 원인으로 인해 매매 실거래가가 꾸준히 상승하는 동반 견인 작용으로 분석되고 있다.



단순 수치상 매각가율의 상승이 입찰 과열 분위기로 해석되어 '부동산경매의 장점인 수익성이 상실되고 있다'로 해석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매수자 우위 시장의 가장 대표적인 경매제도는 매수자의 단순 구매 욕구로만 매수의향을 표출하는 것은 분명 아니다.

즉, 주거용 주택 시장의 전반적인 거래가액 변동과 중개 시장의 임대차 매물량의 축소, 2016년 변동되는 부동산 담보대출의 기준 등은 신규 매수자는 물론 기존 임차인 중 이주가 예정된 가구들에게 까지 압박이 되어 연초부터 가을 이사철을 얼마 안 남겨둔 현재까지 꾸준히 상승 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해석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상승 추세는 주거용 부동산은 물론 월 고정 수익을 목적으로 한 다가구 및 근린생활 시설까지 전이되어 2016년 하반기까지 계속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중 부동산경매를 통해 주거용 부동산을 취득하고자 희망하는 개인 입찰자들의 경우 실제 거주할 목적의 실수요자들은 물론 투자를 목적으로 한 개인의 경우에도 아직까지 타 부동산 종별에 비해 거래가 비교적 자유로운 아파트를 우선순위 투자처로 선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매수세에 대한 일반적 반응을 보다 빨리 파악할 수 있는 경매 제도의 특성상 아파트의 경우 단기적 또는 중.장기적으로 지역적 차이는 보이겠으나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유지하며, 교통 및 편의 시설 등의 접근성이 용이한 지역이 상승세를 주도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부동산 투자 전문 기업인 ㈜리더스옥션(리더스경공매학원)은 '초보자를 위한 부동산경매 교육 & 현장교육'을 진행하며 법원의 부동산경매를 처음 접하는 초보 입찰자들을 위해 제도적 절차에 대한 이해와 기본 법률 학습은 물론, ㈜리더스옥션 실전 투자자 모임에서 진행한 경매사건 사례를 중심으로 부동산 선별의 기준이 되는 지역적, 개별적 분석 방법을 교육하고 있다.

㈜리더스옥션의 '초보자를 위한 부동산경매 교육과 현장교육' 은 법원경매란 민사집행법상의 제도와 법률에 대한 학습도 중요하지만 부동산에 대한 올바른 분석과 시각 및 판단이 선행됨을 강조하고 있어 초보 투자자에게 기초부터 탄탄히 다지는데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즉, 취득 단계에서 부동산을 저렴하게 취득하는 것은 일반적인 매매 또는 법원경매, 자산관리공사의 공매 등 유리한 방향을 선택하는 방법의 차이 일뿐 결국 위치성이 우수한 부동산이 곧 '좋은 부동산'인 점은 변함이 없는 것이다.

또한 ㈜리더스옥션에서는 부동산경매 교육의 참여 확대를 위해 2011년부터 국내 최대 규모의 소셜커머스 3대 기업들과 업무 제휴를 통해 최고 85% 할인된 수강료로 제공하고 있어 사회 초년생인 20대부터 은퇴를 앞둔 50~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게 인기를 받고 있다.

아울러 ㈜리더스옥션 교육사업부 관계자는 '실거주 및 투자를 위해 부동산 취득의 방법 중 하나인 법원경매를 배우는 것도 좋지만 교육 중 접하게 되는 주택임대차 보호법에 대한 올바른 학습만 선행되어도 임대차 관계, 전입일자, 확정일자 등 실제 생활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만일에 대한 금전적 손실은 물론, 정당한 권리행사에 도움이 될 것 이다.' 라고 전하며, 해당 교육은 이런 기본 내용을 보다 많은 다수에게 폭 넓게 제공하여 선의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경매 제도의 올바른 시각 및 이해를 통해 보다 현실적인 학습을 선도하는 것이 궁극적인 교육의 취지라고 임장을 밝혔다.

11월 4일부터 진행되는 '초보자를 위한 부동산경매 교육&현장교육' 의 일정은 ㈜리더스옥션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교육사업부: 02-521-9111)

온라인뉴스팀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