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기미와 주근깨, 검버섯 치료하기에 좋은 가을

MTN헬스팀

나이가 들면 없던 점도 생긴다. 점은 염증이 생긴 뒤 혹은 피부손상이 발생한 뒤 유발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검버섯도 쉽게 늘어난다. 검버섯은 크기가 다양해 작을 때에는 점으로 오인할 수 있을 정도다. 주로 노화현상 및 지나친 자외선 노출이 원인으로 꼽힌다. 흔히 햇볕을 많이 쬐면 검버섯뿐만 아니라 기미ㆍ주근깨 등 색소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일광 노출에 멜라닌세포가 활성화돼 발생된다.

점ㆍ기미ㆍ주근깨는 모두 색소질환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다. 점(검은 점, 흑자)은 모반세포가 과도하게 증식돼 생긴 양성종양(혹)으로 멜라닌색소를 많이 포함한 3㎜이하의 까만 반점 모양이다.



기미는 표피ㆍ진피에 걸쳐 색소가 증식된 넓은 범위의 갈색 반점이다. 주근깨는 표피능(表皮陵, 피부상피에 망처럼 덮고 있는 층으로 피부유두세포까지 뻗침, rete ridge) 부위에만 색소세포가 몰려있는 현상으로 2㎜ 크기의 작은 갈색 반점이 나타난다.

황규광 세련피부과 원장(2015 세계피부외과학회 대회장)은 "점ㆍ기미ㆍ주근깨를 예방하려면 '최대한 자외선을 피하는 게 최선"이라며 "외출 시에는 반드시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게 좋고, 자외선AㆍB를 모두 차단하는 제품을 고르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어 "점을 예방하려면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하며 부스럼이 나도 긁거나 딱지를 떼지 말고 기다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근깨는 화학박피, 전기소작, 레이저치료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치료한다. 황 원장은 "주근깨 치료는 무엇보다 얼굴에 손상을 주지 않는 게 포인트"라며 "얼굴에 손상을 입으면 다시 피부가 착색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색소질환 중 치료가 가장 어려운 것은 기미다. 기미는 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심지어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다만 일상생활에서 어느 정도 예방 또는 완화시키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기미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비타민Cㆍ엘시스테인 등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다.

막상 가시적인 효과는 크지 않다.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개인차가 있어 단정적으로 특별한 효과가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바르는 타입의 약제 중 하이드로퀴논ㆍ합성비타민A 성분을 단독 사용 혹은 병용하면 기미의 색이 옅어지기도 한다.

확실하게 기미를 지우고 싶다면 병원을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가장 좋다. 낮은 강도의 Q색소레이저를 조사하는 레이저토닝을 3회 이상 받으면 기미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시술 후 크게 티가 나지 않아 일상생활에 전혀 문제가 없다. 보편적인 IPL(다파장레이저)의 색소모드도 추천된다. 다만 색소침착을 유발할 수 있어 시술자의 숙련도와 노하우가 중요하다.

레이저토닝 및 IPL시술을 교대로 받으면서 비타민C 이온영동요법까지 병행하면 기미 문제를 깨끗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이밖에 옐로우레이저, 혈관레이저 등 혈관에만 적용하는 레이저로 안면홍조를 함께 치료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한번의 치료로 확실한 치료효과를 얻고 싶은 사람에게는 심부박피 또는 심부피부재생술을 추천한다. 이 시술은 기미 외에도 주름ㆍ흉터 등 다른 피부 문제점까지 한번에 잡는다. 다만 비용이 비싸고 시술 후 관리가 어렵다는 게 큰 단점이다.

황규광 원장은 한번의 치료로 기미ㆍ주근깨ㆍ검버섯ㆍ잡티를 모두 없앨 수 있는 'Q색소레이저'와 '레이저ㆍ화학박피'를 이용한다. 황 원장은 이같은 치료법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국제피부외과학회지에 발표해 효과를 입증했다.

이들 시술법은 같은 원리를 사용하며 표피와 진피의 색소를 동시에 치료해야 효과가 좋다는 데 착안한 것이다. 여기에 피부 재생을 빠르게 되돌리는 프락셀 레이저를 병용하면 피부색소는 물론 잔주름 등 피부노화도 함께 치료된다. 이밖에 다양한 레이저를 활용한 사이클요법으로 효과를 높이기도 한다.

이들 시술을 받으면 보통 10일 후에 허물이 벗겨진다. 심할 경우 통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색소침착 등 재발을 막으려면 병원을 방문해 비타민C 이온영동요법 같은 피부진정 관리를 받아 성난 피부를 잠재우고, 자외선을 철저히 차단하는 등 사후관리에도 신경써야 한다.이처럼 열심히 관리해도 환자의 20~30%에서 색소침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각오하지 않고 시술받으면 실망이 클 수 있다. 만약 재발했더라도 2~3개월 치료하면 이같은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다.

황 원장은 "기미 등 색소질환 치료는 약물치료 및 기계치료를 포함한 다각적인 시술을 통해 이뤄진다"며 "시술 후에는 깨진 색소 알갱이가 피부에서 배출되는 데 3개월 이상 걸리므로 충분히 시간을 갖고 치료에 나서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세련피부과(서울 강남구 논현동)는 피부과로는 드물게 수술실 2개와 다수의 레이저 장비를 갖춘 미용피부외과 분야 특화 병원이다. 최근 국내 VIP 고객들과 해외 의료관광객을 위한 프리미엄 센터를 독립된 건물에 오픈했다. IPL을 가장 처음 만든 루메니스의 기존 장비를 업그레이드한 최신 버전의 '루메니스 투' 기기를 활용한 것도 독보적이다.

온라인뉴스팀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