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바이사이드25시] 미래ㆍ삼성, 주총 거수기 탈피 움직임..한국ㆍKB 여전히 반대 제로(0)

이충우 기자

자문사와 운용사, 연기금(LP) 그리고 연기금의 돈을 받아 관리하는 다양한 펀드(GP) 등 기관투자가를 포괄하는 바이사이드(Buy-side). 주식을 매수하는 쪽으로 반대 의미인 셀사이드와 함께 금융투자업계의 양대 축을 구성합니다. 그런데 이 바이사이드 전반에 부는 변화의 바람이 심상치 않습니다. 소규모 자문사부터 대형 연기금까지 기존의 한계를 뛰어넘고 한단계 도약하기 위한 발걸음을 재촉해야 하는 처지입니다. 자문사는 진입장벽이 낮아진 사모펀드 시장에 잇따라 진출할 채비를 갖추며 무한 경쟁을 예고했습니다. 아시아펀드패스포트 도입으로 해외 업체들과 국내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는 운용사들은 역량 강화라는 과제에 직면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글로벌 시장의 2%에 불과한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로 진출할 채비를 갖추는 것도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입니다. 마찬가지로 국민연금을 비롯한 연기금도 수익률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국내채권에 매몰된 투자포트폴리오를 해외, 대체투자 분야로 다변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GP도 예외가 아닙니다.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사모펀드(PEF) 등의 경쟁은 지금 이순간에도 영역을 가리지 않고 숨막히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시시각각 변하는 빠른 변화의 현장을 '바이사이드 25시'를 통해 생생하게 짚어보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이충우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삼성자산운용이 주총 거수기에서 탈피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반면 한국투자신탁운용과 KB자산운용은 여전히 올 주총안건 반대비율이 제로(0) 수준에 머물고 있다.

◇미래ㆍ삼성자산운용, 주총 의안분석 강화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삼성자산운용은 올해 3월 정기주총부터 외부 전문기관이 분석한 내용을 반영해 의결권을 행사하기 시작했다. 주총 의안 분석을 강화하기 위해 의결권 자문기관인 한국지배구조원을 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선정했다. 그동안 회사 내부 주식운용실 등에서 자체적으로 분석해 의결권을 행사해왔었는데 외부기관으로부터 자문을 받아 의결권을 행사한 것은 지난 3월 주총이 처음이다.


다만, 공시 시한이 이달 말인 탓에 아직 올 3월 의결권 행사내역은 공시되지 않았다. 지난해 3월 정기주총에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안건 반대비율은 0.78%, 삼성자산운용은 0%였다.


◇주총안건 반대비율 높아질까


한국투자신탁운용과 KB자산운용은 이미 올 3월 의결권 행사내역을 공시했다. 두 회사의 안건 반대비율 0%다.

일반적으로 주총 안건 중 반대비율이 높은 회사 이사선임 안건에 대해서도 한국투신운용은 '당사 의결권 행사 내부지침 상 특별한 결격 사유 (외부감사 의견 적정 이외) 부존재'라며 모두 찬성표를 던졌다. 올 주총 이슈였던 최태원 SK회장 이사선임 안건도 예외가 아니었다.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삼성자산운용 역시 작년까지만 해도 한투나 KB와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올해는 의안분석 강화와 함께 의결권도 적극적으로 행사한 것으로 관측된다. 반대 사유 기재 등으로 주총 의결권 공시까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 자산운용 업계 관계자는 "외부기관의 자문내용이 그대로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를 참고해 의결권을 행사하지만 지난해보다는 주총안건 반대비율이 소폭이나마 높아졌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지배구조원은 부적절한 안건을 1건 이상 올해 주총에 상정한 기업이 56.9%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237개사, 총 1,675건의 안건을 분석한 결과로 기업지배구조원은 이 중 304건, 18.15%에 대해 반대투표를 권고한 바 있다.


앞서 사학연금도 올해 처음으로 대신경제연구소의 의안분석 내용을 반영하면서 반대비율이 크게 높아졌다. 지난해에는 다른 연기금 뿐만 아니라 일부 운용사보다도 반대비율이 낮았는데 정기주총 안건 반대율이 3.68%로 높아졌다. 사학연금 측은 기재부 기금평가에서도 의결권 행사를 적극적으로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있었고, 김화진 이사장도 같은 취지의 지시를 내려 분위기가 크게 바뀐 것 같다고 설명했다.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은 지연


정부는 해외 기관투자가에 비해 소극적인 국내 기관의 의결권행사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추진 중이다. 스튜어드십 코드가 도입되면 기관투자자들은 의결권 행사지침과 이행여부를 공시해야하기 때문에 의결권 행사에 더욱 신경쓸 수 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금융위 관계자는 "스튜어드십코드라는 것이 기관이 주주권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것"이라며 "주총 의안분석을 열심히 한다는 것 자체가 적극적인 의결권 행사와 긴밀히 연결되기 때문에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지난해말 초안이 공개된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방안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중소형 운용사들은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려면 전문인력을 충원해야되기 때문에 비용이 부담된다고 호소하고 있다. 또 회사 지배구조, 거래관계에 따라 의결권 행사에 적극 나서기 어렵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다른 운용업계 관계자는 "운용사가 적극적으로 반대의결권을 행사할 경우 같은 금융그룹의 증권사가 대기업그룹 계열사의 IPO 주관업무를 보는데 눈치를 볼 수도 있다. 또 앞으로 퇴직연금 시장이 크게 확대될텐데 기업들도 곱게 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이충우 기자 (2think@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