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장톡톡] 끝나지 않은 에너지 갈등…지역주민 반발 속 8차 전력계획 공청회 강행

박경민 기자

thumbnailstart


[좌상단]8차전력계획 공청회…끝나지 않은 갈등

[하단]
8차전력수급기본계획 공청회…시작 전부터 진통
지역별, 에너지원별 이해관계 충돌

[하단]
공청회장, 고성 오가며 아수라장
지역주민 반발 속 경찰 배치되며 일촉즉발

[하단]
"공청회장 못들어온 주민 많다"
주민의견 무시하는 공청회 원천무효 비판도

[싱크]신수철 감포읍발전협의회 회장
"(국민들은)말할 권리가 있습니다, 왜 이렇게 한명씩 두명씩 통제해서 소수인원을 모아놓고 공청회를 한단말입니까. 인정할 수 없습니다."

[하단]
정부, 환경과 안전 고려한 계획이라는 점 강조
이해관계자들 갈등에도 계속된 공청회

[싱크]박원주 에너지자원실장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은 전력수급과 관련된 앞으로 15년의 밑그림을 그린 장기플랜입니다. 특히 최근에 전기사업법 개정 취지를 감안해서 환경성과 안정성을 대폭 보강했다는 점이"

[하단]
원전 vs 신재생 사그라지지 않는 갈등
에너지전환 정책, 순항할 수 있을까?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서울 여의도 한전 남서울지역본부에서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공청회를 개최했다.

월성 1호기 원전의 조기폐쇄를 비롯해 신규 원전 6기 건설 백지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7기 폐지 등의 내용을 담은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대한 반발이 이어지면서 공청회는 아수라장이 됐다.

한전 남서울지역본부 정문 앞은 공청회 시작 전부터 원전 주변지역 주민과 환경단체가 섞여 기자회견과 집회를 여는 등 정부 에너지정책을 둘러싼 갈등이 계속됐다.

공청회장 안도 상황은 다르지 않았다. 일부 주민들의 방해로 시작이 지연되더니 결국 고성과 욕설이 오가는 가운데 공청회가 강행됐다.

월성 1호기 주변지역인 경북 감포읍 주민들은 "월성 1호기는 안전하다면서 수명을 연장하더니, 문재인 정부 들어 공약 이행을 위해 조기 폐쇄를 추진하고 있다"며 "주민 의견을 듣지 않고 진행하는 공청회를 인정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공론화위원회를 거쳐 건설 재개가 결정된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중단을 주장하는 환경단체의 목소리까지 겹치며 공청회장의 갈등은 극에 달했다.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전력수급계획 수립에 참여한 관계자들은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주요 내용과 한계, 전문가 토론과 질의응답 등을 진행했다.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8차 전력수급계획은 환경과 국민 안전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며 "오늘 공청회가 토론하고 합의를 도출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29일 전력정책심의회를 열어 기존 발표대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