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더 리더]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 "수소는 차세대 에너지원! 수소법 제정돼야"

MTN 감성인터뷰 [더리더]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
김원종 PD

thumbnailstart


진행: 머니투데이방송 이주호 앵커
출연: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

석유와 석탄 또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 사용이 늘면서 인류는 환경문제에 직면해있습니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청정에너지원 발굴에 사활을 걸고 있는데요. 이런 요즘, 연소가 되더라도 연기를 뿜지 않아서 미래의 무공해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수소인데요. 더 리더는 우리사회를 수소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힘을 쏟고 는 곳, 바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신재행 단장과 함께 수소에너지의 중요성과 더불어서 수소경제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과제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먼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라는 이름이 낯선 분들이 있을텐데요. 어떤 곳인지 설명해주실까요?

A. 쉽게 이야기하면 수소사회로 가기 위해서 민간과 정부가 협력해서 논의해나가기 위해 설립한 민간협의기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난해 4월에 처음 설립이 되었고 산업부와 그 다음에 지방자치단체 그 다음에 공공기관하고 그 다음에 이제 수소 관련 업계들이 모여서 42개 업체로 지금 구성이 돼있고요. 올해 들어서 이제 최근에 수소 관련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에 또 11개가 추가 가입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하면 굉장히 어려운 단어인데 수소와 관련돼서 생산부터 그 다음에 이제 최종 이용 단계에는 자동차 제조 같은 게 있을 텐데 서로 전혀 다른 업종들이 어떤 수소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유기적으로 협력해나가자는 의도로 구성된 협의체, 동맹체를 수소융합얼라이언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수소와 관련돼서 생산단계에서부터 최종 이용단계까지 쭉 연결되어 있는 업체들, 전혀 다른 업종들이죠. 다른 업종 간의 교류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Q.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설립된지 1년이 지났습니다. 1년 동안 활동해 보시니가 어떠셨는지요?

A. 지난해 4월에 설립 됐고 제가 지난해 5월에 처음 왔는데 처음에 시작할 때는 굉장히 걱정이 앞섰습니다. 왜냐하면 아직은 우리 사회가 수소사회라는 데 대해 인식이 좀 낮은 상태였고 제가 처음 시작하면서 많은 분들을 만나봤는데 수소사회라는 취지에는 대부분 공감을 많이 해요. 그런데 ‘지금 가야하는 거야?’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의문을 표명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과연 어떻게 활성화하고 가시화될 수 있게 할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가지고 시작을 했는데요. 그래서 지난 1년 동안 수소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높아질 수 있도록 활동을 많이 했고요. 최근에는 다행스럽게도 수소에 대한 국민이나 정부당국에서 많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있어서 수소사회가 열릴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고요. 또 한편으로는 그런 부분 때문에 책임감도 크게 느낍니다.

Q. 저탄소 수소경제사회라고 한다면 대략적으로는 뭔지 알 것 같아요. 구체적으로는 어떤 사회를 말하는 거죠?

A. 수소경제사회는 가장 쉽게 이야기하면 우리 사회의 주된 에너지로 수소가 쓰이게 하자, 수소가 주된 에너지로 사용되는 사회를 말한다고 보시면 되겠고요. 수소경제사회의 개념은 1875년에 쥘베른이 쓴 ‘신비한 섬’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공상과학소설인데 이미 그 당시에 쥘베른은 앞으로 인류는 물을 연료로 쓸 것이다, 물을 구성하고 있는 수소에서 무한한 빛과 열을 공급받을 것이라고 예측한 바가 있고요. 최근에 와서는 2002년에 제레미리프킨이 쓴 수소혁명이라는 책에서 지금의 수소경제시대의 개념이 처음으로 구체화하면서 등장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Q. 우리가 수소사회에 살게 된다면 어떤 경험을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주신다면요?

A. 수소사회라고 한다면 우리 생활에 가장 가깝게 와있는 게 바로 수소전기차죠. 수소전기차 같은 경우에는 만약에 자기 집, 방에다 주차를 시켜놨다고 가정을 해보면 수소차에서 전기가 나오거든요. 그럼 그 전기를 이용해서 집에 전등도 쓸 수가 있고 또 하나는 열이 나오기 때문에 그 열을 이용해서 집에 난방도 할 수가 있고요. 공기정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능만 놓고 보면 이런 장점이 있는 부분이 있고요. 가정용 연료전지 분야도 수소연료전지를 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소연료전지를 쓰게 되면 지금은 전기와 열이 구분되어 이온 쪽으로 들어오고 있잖아요. 그런데 수소 같은 경우에는 전기와 열을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그 수소연료전지만 있으면 전기와 열을 단선으로 집에 공급을 할 수가 있는 흐름이 될 수가 있는 거죠. 그리고 이용 과정에서 수소는 전혀 청정한 에너지기 때문에 공기오염이라든가 이런 부분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가장 크고요. 앞으로 수소경제사회를 끌어감에 있어서 보급방안으로 생각하고 있는 게 차나 연료전지나 뭐 발전용 연료전지 같은 제품에 보급돼있지만 결국은 한 지역에 연료전지발전소를 지어서 구축을 하고 그 연료전지발전소에서 전기와 열을 그 지역 전체에 공급하는, 아주 청정한 에너지 지역을 만들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지역 측면에서의 보급과 제품 측면의 보급을 병행해서 추진 해나가면 수소사회가 조만간에 빨리 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MTN 감성인터뷰 [더리더]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


Q. 수소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장점으로는 어떤 것을 꼽을 수 있을까요?

A. 우리 에너지 체계가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환경오염 문제, 그 다음에 에너지불평등 문제입니다. 에너지라는 게 우리 인류사회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제까지는 그런 비용을 지출하면서도 써왔는데 이제 에너지 자체가 우리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단계까지 온 상태이기 때문에 새로운 청정에너지의 개발이 불가피한 것 같고요. 그래서 환경오염 문제만 보더라도 2015년에 파리협약이 체결이 됐고 2016년에 신기후협약체제가 발효됐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 CO2 BAU(배출전망치) 대비해서 37% 감출해야 할 의무를 부담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무를 부담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새로운 대체에너지가 필요할 것이고요. 2014년도 CO2 발생량을 보면 5.7억 톤으로 세계 7위에 해당되는 굉장히 큰 규모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수소에너지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또, 중요한 것이 에너지자립 문제인데 우리 에너지 해외의존도가 95%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가변동이라든지 그런 상황에 따라 우리 경제가 받는 영향이 크고요. 그러다보니 에너지자립이 과거부터 쌓여온 숙제였지 않습니까? 수소는 물을 전기분해해서 생산해낼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이고 강수량도 세계 평균에 비해 1.4배 정도 되니까 상대적으로 물이 풍부한 편이거든요. 그래서 어떤 기술발전을 이뤄서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생산해낸다면 과거 에너지수입국에서 에너지생산국으로 전환을 할 수도 있는, 굉장히 우리한테는 의미 있는 에너지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또 수소에너지산업이 형성되면 생산효과라든가 일자리 창출 효과가 굉장히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 맥킨지 보고서가 나왔는데 2050년을 기준으로 수소 세계시장 규모가 2조 5천억 달러에 이르고 일자리가 3천 만 개 이상이 창출될 것이다, 세계 에너지의 8%를 수소가 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소에너지는 환경도 보존을 해주고 에너지자립도 이루어주고 미래 먹거리도 만들어주는 유용한 에너지라고 생각 합니다.

Q. 수소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수소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외치고 계신데 어떤 배경에서인가요?

A. 수소사회로 간다는 것은 과거에 기존의 탄소사회에서 수소사회로 바뀌어나가는 에너지체계의 근본적 변화를 일으키는 부분입니다. 그러다보니까 국가적으로 굉장히 큰 과제이고요. 이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서 제일 우려되는 부분들이 어떤 사회적 갈등이 야기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수소법을 만들어서 그런 사회적 갈등을 사전에 종합적, 체계적으로 또 중장기적으로 검토를 해서 대안을 만들면서 추진을 해나가는 게 그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고요. 그런 시스템을 법에서 만들 수가 있기 때문에 수소법의 제정이 아주 필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수소법 제정과 관련해 국회에서 수소법이 발의가 된 상태입니다. 하반기 쯤 논의가 될 것 같은데 추진단에서는 올해 추진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업의 하나로 수소법 제정을 꼽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회나 정부나 일반 국민을 상대로 수소법의 필요성이나 법의 내용 같은 것들을 많이 홍보해나갈 계획입니다.

☞ 훌륭한 리더들의 특별한 비밀 공개 '더리더' 다시보기

Q. 신재생에너지의 비율을 높이고자 우리 정부에서는 3020계획을 발표하지 않았습니까?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올리자는 목적인데 정부의 에너지정책을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는지와 함께 이런 정책을 펼치게 됐을 때 수소산업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A. 국제사회 흐름을 보면 2050년도에는 온실가스 제로 사회를 지향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UN도 우리나라에 공고한 내용이 CO2 발생량 목표를 2050년까지 84% 정도 줄이는 게 좋겠다고 공고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독일이나 일본 같은 경우에는 자율적으로 2050년까지 2030년 목표치의 95%, 독일은 95% 일본을 80%를 감축하겠다고 자율적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이런 흐름을 보면 결국, 우리도 온실가스 제로의 사회를 지향할 수밖에 없을 것 같고요. 이를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정책을 추진해나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런 신재생에너지정책이 확산된다면 재생에너지 발생 비중을 2030년까지 총 발전량의 20%까지 올리겠다고 하고 있지 않습니까? 20%까지 올리게 되면 수소와 관련된 부분은 발전의 간헐성 때문에 태양광 풍력 발전하는 과정에서 버려지는 전기가 나옵니다. 바람이 많이 불 때나 이럴 때는 많이 생산되고 그 때 남는 전기는 전기를 수소로 저장을 했다가 밤이나 바람이 안 불 때 다시 전기로 생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재생에너지정책과 수소와 상호보완적으로 이루어져나갈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독일도 재생에너지발전 비중이 30%를 넘어선 나라인데 2011년도에 20%를 처음 넘어섰습니다. 그때 버려지는 전기량이 한 421GWh로 2010년에 비해 3배 정도 급격하게 상승 합니다. 그때 독일의 재생에너지발전 비중이 20%를 넘어설 때 그런 문제가 발생을 했고요. 그래서 독일도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건지 고민 하면서 결국은 수소저장장치, 수소 ESS 사업이라고 하는데요. 지금까지 30여개가 넘는 실증 사업을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도 그런 흐름을 따라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 수소사회로 가기 위해서 세계 각국의 움직임은 어떤지 국가별로 나눠서 이야기를 나눠보고 그러면, 우리나라는 현재 위치가 어떤지 한번 들어볼게요. 어떤 국가부터 가볼까요?

A. 먼저 일본을 얘기할게요. 국가 차원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게 일본이고요. 일본은 2014년도에 국가 전체적으로 수소사회로 이행하겠다고 선언을 했고요. 실행을 하기 위해서 일본의 에너지기본계획이라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계획에 수소사회 이행을 명시를 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 매년 수소기본전략 같은 것을 매년 한 번씩 발표를 합니다. 지난해 12월 같은 경우에는 상용차 부분, 트럭이나 버스와 같은 상용차 부분의 중장기 로드맵을 포함해 발표를 했습니다. 수소차가 이제까지는 승용차 중심이었는데 버스와 트럭 중심의 로드맵을 보완하는 내용을 지난해 12월에 발표를 했고요. 2030년까지 지금 80만대 보급을 목표로 추진을 하고 있고 2월까지 수소차 2,667대가 일본에는 보급이 돼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2030년까지 수소차 10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를 했고요. 이제 트럭 중심으로, 상용차 중심으로 보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해 말 기준으로 보면 트럭 중심인데 1,000대가 넘게 보급이 됐어요. 1,000대가 넘게 보급 됐고 최근 들어서 흐름을 보면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은 좀 줄여가지만 수소차에 대한 보조금은 여전히 계속 지원을 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MTN 감성인터뷰 [더리더]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장


Q. 유럽은 어떤가요?

A. 유럽은 사실 수소차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지금 수소차를 생산하는 것은 도요타와 혼다와 우리나라의 현대뿐이기 때문에 유럽은 일본이나 우리 쪽에서 수입해가는 형태이고요. 다만 수소 ESS라고 해서 수소저장장치 분야라든가 이런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을 계속 꾸준히 하고 있고 충전소를 열심히 짓고 있습니다. 그래서 벤츠 같은 경우가 조만간에 수소차를 출시할 것으로 보여서 벤츠가 나온다고 한다면 결국은 유럽도 수소차가 많이 보급될 수 있는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Q. 미국은 어떤가요?

A. 미국은 캘리포니아 중심으로 지금은 보급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캘리포니아 주정부에서 충전소 설치비용이라든가 충전소 운영비용까지 지원하는 형태로 해서 수소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굉장히 적극적으로 노력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잘 아시겠지만 2013년에 투싼을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를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2월 말까지 보급된 게 198대 수준입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굉장히 미약한 상태이고요. 보급 대수로만 보면 오히려 중국한테도 밀리는 상황이 돼버렸는데 올해 수소차 넥쏘가 출시 됐고 해서 좀 개선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수소차를 지금 상용화한 것은 우리나라와 일본밖에 없는 걸 봤을 때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은 그래도 세계적으로 높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드는데 어떻습니까?

A. 우리가 뽑아본 자료의 의하면 국산화율은 거의 95%에 달하고 있기 때문에 수소차 부분은 굉장히 선두권에 있다고 보고 있고요. 이번에 출시된 넥쏘 같은 경우에도 토요타의 미라이보다 성능이 좋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어서 수소차 분야는 전반적으로 앞서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런데 문제는 충전소 분야가 아직까지는 좀 열악하다는 것입니다. 충전소의 가장 핵심이 압축기인데 압축기 같은 경우에는 국산화가 거의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고 그러다보니까 충전소 설치비용이 상대적으로 좀 비쌉니다. 30억 정도 소요되고 있는데 이제 충전소 부분에 대한 기술개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 같고요. 가정용 연료전지 분야 같은 경우도 여전히, 일본에 비해서는 성능이나 효율 면에서 굉장히 뒤쳐져있는 상태입니다. 수소차도 수소버스라든가 수소트럭, 수소선박도 있고 여러 가지 수송수단이 있는데 이런 부분도 아직은 초기 개발단계이기 때문에 일본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기술 단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Q. 수소차 충전소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말인데요. 수소차가 보급되기 어려운 환경 가운데 하나로 가장 크게 꼽히는 게 또 수소차 충전소 아니겠습니까? 큰돈이 들어가니까 민간 기업에게 돈을 내서 만들라고 하기도 쉽지 않고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까요?

A. 시장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충전소를 지어서 이익을 남기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어렵다보니까 초기단계는 결국은 정부가 지원을 해서 리드하는 형태가 되어야 하는데 정부가 지금 시설비 50%를 지원을 해주고 있고요. 지금까지는 주로 지방자치단체에 보조하는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다보니까 민간참여가 활성화 안 돼 있는 상태이고요. 지자체 중심으로 지원되고 있는 보조시스템을 민간 중심으로 전환해야 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충전소 운영 초기단계에는 적자가 불가피하니까 충전소 운영비를 정부에서도 지원해주는 부분도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Q. 일본, 독일과 같은 다른 국가들은 수소 산업에서 선두국가가 되기 위해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이 산업을 빼앗기지 않고 선도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수소산업계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까요?

A. 일본은 정부와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을 가져가고 있거든요. 우리 같은 경우에는 아직까지는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정책이 나오지는 않고 있습니다. 수소차 분야에서 부분적으로는 나오는데 수소사회로 가기 위한 전반적인 로드맵이라든가 이행 계획이아직 안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제도화할 수 있는 수소법의 제정이라든가 또 수소법 제정에 따라서 장기 이행계획이라든가 이런 큰 틀의 제도와 계획이 만들어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충전소나 이런 투자와 관련해서는 민간 투자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 아직까지는 좀 약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민간투자를 좀 활성화할 수 있는 정부 측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이고요. 그래서 정부와 민간의 노력이 효율적으로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전체를 꾸리고 아울러 갈 수 있는 시스템을 빨리 구축하는 게 굉장히 필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정부가 그런 시스템을 만들어줘야 민간에서도 ‘정부가 정책의 변화 없이 꾸준히 갈 수 있겠구나’ 이런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야 민간도 투자를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선순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Q. 그렇다면 추진단은 앞으로 어떤 일을 해나갈 계획이신지 포부와 계획을 들어볼까요?

A. 저희 추진단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수소사회로 이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게 추진단의 초기임무라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한 제도적 틀을 마련을 하고 그 제도적 틀 아래에서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서 나아갈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수소사회로 이행하기 위해서 지금 가장 시급한 게 수소법 제정과 수소충전소 보급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소법 제정과 관련해서는 국회나 정부 또 일반인을 대상으로 해서 저희들이 수소법의 필요성이라든가 내용을 지속적으로 홍보해나갈 계획입니다. 충전소와 관련해서는 민간 SPC가 구성이 되고 있으니까 성공적으로 구성돼서 운영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지원을 하고요. 추진단 자체적으로 충전소 표준모델을 만든다든지 충전소 부지를 조사해서 바로 충전소 건설이 착수될 수 있도록 시간을 절약하는 노력들을 같이 기울여나갈 계획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정부 차원에서의 전체적인 로드맵이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정부 차원에서 수소사회로 이행하기 위한 전체적인 로드맵이 나올 수 있도록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고 일반인들의 인식도 좀 높여나가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을 해나갈 계획입니다.



☞ 우리사회 아름다운 리더들의 인생철학과 숨겨진 진면목을 만나는 MTN 감성인터뷰 '더리더'는 매주 월요일 오후 5시 30분 케이블 TV와 스카이라이프(92번), 유튜브-MTN 채널 ( youtube.com/mtn )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 모바일로 (머니투데이방송 앱, 머니투데이 앱/탭) 언제 어디서나 시청 가능하고 온라인 MTN 홈페이지 ( mtn.co.kr )에서도 실시간 방송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