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블록체인 인사이트] 미디어의 미래를 연다, 알파네트웍스(AlphaNetworks)

전태권 PD

thumbnailstart


에미상 수상자이자 할리우드 최고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자로 유명한 세스 샤피로(Seth Shapiro)가 자신의 장기를 살린 블록체인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알파네트웍스(AlphaNetworks)’를 설립했다. IBM의 A.I(인공지능) Watson에서 제공되는 알파네트웍스는 미디어 산업의 대세가 된 넷플릭스와 유튜브의 재미와 특성은 보존한 채 그들이 가진 단점을 보완하고 데이터를 활용해 콘텐츠 제작자가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소비자층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핵심.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더 많은 수익을, 콘텐츠 이용자에게는 더 많은 정보를, 광고주에게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해 미디어 산업의 선순환을 만들겠다는 알파네트웍스의 세스 샤피로 CEO를 머니투데이방송(MTN)이 만나봤다.




자기소개

저는 헐리우드 출신의 디지털 미디어 제작자로 활동한 세스 샤피로라고 합니다. 헐리우드에서 디지털이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이후로 약 20여년간 디지털 미디어 산업에 종사했죠. 미국과 유럽에서 내로라하는 메인스트림 영화 제작사 네트워크, 배포사 등과 함께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국 방문 소감은?

두 번째입니다. 첫 번째 방문 이후 11년만이네요. 경영진과 함께 한 컨퍼런스에 참석했었는데요. 그중 한명은 이제 블록체인계의 전설이 된 브록 피어스입니다. 블록체인이 유명해지기 이전입니다. 이번에는 계속 머물면서 한국 파트너사와 함께 알파네트웍스를 론칭할 것입니다.

‘샤피로 CEO’의 경력은?

저는 디지털 미디어에서 가장 유행하는 일에 항상 관여했습니다. 그래서 90년대에는 게임 산업에도 몸담았고요. 디즈니에서 게임 부서도 총괄한 적이 있습니다. 그 후에는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위성방송 서비스 기업인 디렉TV로 갔습니다. 그곳에서도 다양한 인터액티브 서비스를 출시했죠. 에미상 두 개 중 하나는 티보를 출시한 덕분에 수상했습니다. 티보를 아세요? 네, 바로 그 티보를 제가 디렉TV(DirecTV)로 론칭했습니다. 두 번째 에미상은 미국 풋볼 방송 채널인 NFL인터액티브를 론칭한 공로로 받은 것입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로서는 알파네트웍스가 처음인가?

아닙니다. 사실 이번이 네 번째입니다. 이전의 프로젝트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아마도 비디오코인일 겁니다. 비디오코인 역시 미디어 관련 가상화폐인데 저는 전략 담당 헤드를 맡은 바 있습니다. 비디오코인은 더 많은 광대역과 저장소, 저장능력을 확보하는 것을 중점으로 하는 인프라 중심의 백엔드(Back-end) 가상화폐입니다. 보다 소비자 지향적인 코인이라고 할 수 있죠.

블록체인 업계 입문 계기는?

블록체인 차세대 대변혁을 몰고 올 기술이라는 점이 명확했습니다. 20여년전에 인터넷이 그러했듯이 말이죠. 블록체인 역시 시작은 인터넷과 비슷했지만 종류가 수 없이 다양합니다. 블록체인을 다루는 사람들이 전 세계 어디에나 있다는 점에서 그 커뮤니티가 글로벌한 성격을 띠는 점도 분명 매력입니다. 정말 아름다운 일이죠. 환상적인 사람들의 집단입니다.

‘알파네트웍스(Alpha Networks)’ 란?

미래 미디어 산업을 위해 보다 재밌고, 몰입되며 경제적으로 탄탄하면서도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한국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넷플릭스와 유튜브의 특성을 가상화폐 경제와 결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 통해 온갖 종류의 비즈니스 모델과 접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더 많은 수익이 돌아가도록 할 수 있고요. 콘텐츠 이용자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전 세계 다양한 콘텐츠를 찾아 널리 퍼뜨리는 기능도 있습니다.

‘알파네트웍스’의 탄생 스토리는?

저는 미디어 기술의 제 3의 물결이라고 할 수 있는 변화 속에서 일해 왔습니다. 쉽게 말해 인터넷 비디오, 온디맨드 비디오, 넷플릭스 등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이런 기술들이 처음 시작됐을 때부터 함께해왔다는 말입니다. 그전에는 모든 미디어가 케이블과 위성방송이었습니다. 당시에는 매우 혁신적인 기술임에는 분명했지만 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조금씩 시대에 뒤떨어지는 기술이기도 했죠. 온라인상으로 제공되는 영상이 워낙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케이블 이용료로 지불하는 금액을 똑같이 지불하는 것을 사람들이 꺼렸고요. 오늘날 넷플릭스, 유튜브 등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는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나 이들 서비스도 나름의 문제가 있습니다. 가령 콘텐츠를 개발하는 사람들이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 가운데 빈곤선을 간신히 넘는 이들의 비중이 3%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양호한 수익을 벌어들이는 이들은 1%에 불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화폐를 활용하는 것이 큰 기회를 제공한다고 봅니다. 블록체인을 통해서 이들에게 더 많은 수익을 안겨줄 수 있기 때문이죠. 구독자를 늘리고 구독자 베이스를 전 세계로 확대할 수도 있을 겁니다. 비디오가 실제로 어떻게 소비되고 인공지능을 통해 사업을 확대하는 방안도 IBM과 파트너십을 체결함으로써 인공지능 왓슨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굉장히 강력한 미디어 기술이고 저희도 왓슨을 훈련시키는 데 도움을 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데이터를 활용해 콘텐츠 제작자가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소비자층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와 함께 콘텐츠 조회 수를 블록체인 상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알파네트웍스’의 플랫폼 구성와 역할은?


비디오 기술과 인공지능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한 IBM의 경우 저희는 넷플릭스나 유튜브와 같은 서비스에서 가장 재밌고 의미 있는 부분이라고 판단되는 요소를 재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들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 일부는 수익모델이 광고에 기반을 두고 있고 이런 경우 광고기반 온디맨드 비디오라고 부릅니다. 또 일부는 구독 기반 서비스죠. 월 이용료가 수익의 기반이 되는 서비스 종류입니다. 또 일부는 아이튠즈와 같이 다운로드마다 일정한 금액을 지불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요소를 모두 하나의 플랫폼에 결합하는 한편 전혀 새로운 것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가령 광고를 시청하는 것에 대해서 일정한 보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블록체인 기반이기 때문에 실제로 그 광고를 본 사람이 누구인지, 보지 않은 사람은 누구인지 누가 무엇을 보았는지 등 방대한 데이터를 얻게 되겠죠.

가령 인기 프로그램인 ‘강채원 쇼’를 보는 사람들 중 일부는 ‘세스 쇼’ 역시 좋아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 상황에서 ‘강채원 쇼‘가 "세스 쇼‘의 인기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테고요. 한 가지가 다른 한 가지를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등 상호호혜적인 커뮤니티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참여자들이 서로의 발전을 돕는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저희는 중간에서 이에 대해 보상까지 해줍니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블록체인과 어울리는 철학입니다.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고 참여자들에게 투명하고 검증된 데이터를 제공해 누군가가 자신의 사업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다른 사람들의 사업을 돕는 등 선순환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알파네트웍스’가 제공하는 새로운 생태계는?

비교적 새로운 생태계입니다. 저희가 헐리우드나 기타 미디어계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기 때문에 이미 다들 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유튜브의 막강한 영향력 가운데 하나를 꼽자면 사용자들이 앱을 활용해서 서로 어떤 채널을 확인해보라고 알려주는 놀라운 구조입니다. 그러나 그에 대한 보상을 받지는 못하죠. 누군가 다른 사람이 유명해지도록 일조한 사람들이 반드시 그런 공헌에 대한 보상을 받으리라는 보장이 없고 그에 대한 대책도 마땅치 않은 상황입니다. 가령 유튜브는 광고가 주가 됩니다. 만약 콘텐츠 제작자가 스스로의 구독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페이퍼 뷰 방식을 도입한다면 어떨까요? 또는 강채원이 본인 스스로의 쇼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스타일이나 헤어, 메이크업, 패션 등을 다루는 방송이 따로 있다면 어떨까요? 알파네트웍스상에서는 이용자가 어떤 비디오를 시청하면 아래 버튼을 눌러보라며 다른 비디오를 추천해줄 수도 있습니다. 일정한 코인을 지불하면 전혀 다른 서비스도 구독할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할 수도 있겠죠.

‘알파네트웍스’의 기술 구현 방법은?


몇 가지를 언급할 수 있겠는데요. 첫째로는 IBM의 시스템에서 실제 어플리케이션과 코드 역할을 하는 API입니다. 저희는 구독자들의 사회적 그래프를 분석해 그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를 확인합니다. 다시 말해,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이 어떤 서비스로 이어지는지를 분석한다는 말이죠. 추천 엔진을 활용할 경우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러분이 무엇을 좋아할 지 판단해 추천 항목을 제공합니다. 그런 점에서 타 비디오 엔진보다 훨씬 영리한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 측면에서도 다른 이들이 시도해보지 못한 영역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실제로 지불할 용의가 있는 수준에서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이죠. 가령 케이블TV는 서비스 제공자가 스스로 가격을 책정해 공시합니다. 영화관에서도 영화표 가격은 항상 똑같죠. 그러다보니 다음과 같은 의문점이 생기더군요. 영화관이 절반쯤 비어있다면 좌석이 다 찰 때까지 표 값을 낮춰야 하는 게 아닌가? 그러지 않는 이유는 영화관의 사업 모델이 과거에서 변한 것이 없고 더 이상 발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상화폐에 기반을 둔 저희는 가령 매주 화요일에는 가격을 할인하기로 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K팝 쇼가 한국과 미국에서 각기 다른 가격에 제공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노출을 늘리기 위해서 말이죠.

이처럼 유동적인 가격 책정이 가능하며 저희만의 번들 상품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한 번도 시청하지 않는 네트워크 비용까지 지불해야 하는 점에서 케이블 TV에 불만을 표시하는데요. 저희는 저희만의 번들 상품을 개발하고 그동안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해 각 국가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국 이용자와 타 국가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료가 경우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는 말이죠. 이처럼 정보를 기반으로 누구에게 어떤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지 판단하는 저희의 핵심 메커니즘이 작동하게 됩니다. 이해가 가시나요?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기존 서비스와의 차이점은?

네, 굉장히 좋은 질문입니다. 넷플릭스 대표와는 친분이 있는데요. 이 문제에 관해서도 얘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현재 넷플릭스의 최고 콘텐츠 책임자(CCO)를 맡고 있는 테드 서랜도스는 약 10년 전만 해도 비디오 가게를 운영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사실 영화를 주력으로 하는 회사였단 말이죠. 그런데 이제는 주력 사업이 텔레비전 방송입니다. 그래서 얼마 전에 영화에서 TV로 사업 방향을 튼 신의 한수를 둔 계기가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신의 한수라기보다는 절박함에서 나온 결정이었다고 대답했습니다. 자의반 타의반으로 내린 결정이었다는 말이죠. 애초에 영화를 제공했던 곳에서 넷플릭스를 경쟁상대로 보자 영화 제공을 중단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에서는 당시에 TV 방송은 계속 제공해줄 수 있겠느냐고 문의했고 당시에만 해도 사람들의 인식 속에 TV 방송은 수익성이 그다지 크지 않은 서비스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넷플릭스는 TV 방송을 유지할 수 있었고 그게 결과적으로 대박친 사업이 됐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넷플릭스는 진정한 수익원은 영화가 아닌 TV 방송이라는 점을 깨달았고 결국 여기에서 얻을 교훈은 지능적인 체계를 마련한 후에 사업, 고객, 데이터 등의 추세를 따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넷플릭스와 경쟁하겠다는 뜻은 아닙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가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가 있고 이를 저희가 매우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뜻이죠.

꼭 알파네트웍스를 사용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스팀잇은 매우 흥미로운 가상화폐입니다. 저희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스팀잇의 경우 세금이 붙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스팀잇의 경우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에 대해서 ‘좋아요’나 ‘싫어요’를 누르는 것이 데이터를 구성하는데 이에 반해 저희는 실제 사람들이 소비하는 비디오의 데이터를 살펴봅니다. 결국 사람들이 실제로 보고 안보는 콘텐츠의 절대적인 숫자에 데이터의 질이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저희는 사람들이 보고 안보는 콘텐츠를 세밀하게 분석하는 견고한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미디어 산업에 종사하지 않은 이상 쉽게 당연시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미디어 산업에서 사람들이 보상을 받는 방식은 보통은 성공을 보장할 수 있기 훨씬 전에 체결된 계약을 통해서입니다. 다시 말해 누군가가 영화 제작을 대가로 일정한 보상을 받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제작된 영화는 히트작이 될 수도 있지만 재앙과도 같은 망작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영화들이 계속해서 속편을 내놓는 이유도 성공 레시피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는 데이터 체계가 너무 낡았기 때문이죠. 새로운 데이터 체계를 구축하고 사람들이 정말 원하는 바에 대해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앞으로 사람들에게 무엇을 제공해야 할지에 대해 더 똑똑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것이 놀라운 발전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가령 한 지역에서는 그다지 인기를 얻지 못하는 장르가 다른 지역에서는 엄청난 인기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지금까지는 그런 시도를 할 만한 충분한 데이터가 없어서 문제였죠. TV와 같이 특정 시간대가 더 많은 값어치가 나가는 경우 광고를 고려해야 하는 등 제약이 많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그런 제약이 없죠. 플랫폼, 기술, 광대역 등을 모두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는 그런 제약이 없습니다. 저희는 나스닥이 운영되는 네트워크와 동일한 광섬유 네트워크상에서 운영됩니다. 보안성이 훨씬 뛰어나다고 볼 수 있죠. 플랫폼을 저희가 소유하기 때문에 온갖 종류의 시도를 다 해볼 수 있습니다. 알파네트웍스라고 이름 지은 것도 미래 미디어를 위한 일종의 거대 실험실 역할을 하라는 뜻에서였습니다.

‘알파네트웍스’의 토큰 이코노미는?

좋은 질문입니다. 세 가지 측면을 언급할 수 있겠습니다. 첫째는 콘텐츠 접근을 위한 사용자 Bi토큰, 또는 에어드랍입니다. 이것이 저희 서버의 프론트엔드로서, 신용카드 지불 관문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월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원화든, 달러화든 신용카드를 활용할 수 있고 가상화폐와 전자지갑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후엔 원하는 것을 뭐든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페이퍼 뷰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 현실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특정 제품에 관심을 표하는 것만으로도 보상을 받기도 할 겁니다. 가상화폐를 많이 보유할수록 보상도 많아지고요. 네트워크에 신규 이용자들을 끌어들이는데 일조하면 그때 역시 보상이 따릅니다. 다른 이들에게 알파네트웍스를 추천해 구독으로 이어진다면 분명 보상이 따를 거란 얘기입니다. 상당한 보상이 따를 겁니다. 가상화폐를 저희가 통제하기 때문에 그런 일도 가능한 겁니다. 저희 네트워크의 핵심을 다시 정리해드리면 고객, 제작자, 광고주입니다. 광고주들은 가상화폐를 통해 PPL을 살 수 있습니다. 가령 다양한 종류의 ICO에 좋은 광고기회와 수준 높은 저널리즘을 제공할 수 있겠죠. 저희의 제작파트너인 래디컬미디어는 미국에서도 광고제작 1위 기업인데 이들은 정말 놀라운 광고를 만들어냅니다. 정말 셀 수도 없이 많은 고급 콘텐츠가 있단 말이죠. 고급 콘텐츠에 대해서 광고주들은 기꺼이 투자를 할 것이고 심지어 여러분이 광고를 보도록 유인책을 쓰기도 할 겁니다. 앞서 말씀드린 네트워크의 구성 요소 중 두 번째가 이러한 광고주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정말 혁신적인 것이 콘텐츠 제작자들인데요. 저희는 계약증명(POE)이라는 원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각각의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조회 수와 콘텐츠 소비를 다 합해서 토큰으로 보상을 주는 겁니다. 그리고는 일반적으로 미디어 산업에서 얻을 수 없는 정보를 덤으로 줍니다. 가령 앞서 언급하신 기존의 서버에서는 여러분의 콘텐츠를 누가 조회했는지 만 알 수 있는데, 그다지 유용한 정보는 아닙니다. 저희는 여러분의 조회 수가 올라가고 사업이 번창하길 바라기 때문에 질이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래서 가령 앵커님이 이번 달에 23만7,000회의 조회 수를 달성했다고 치면 저희는 방송이 크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인도네시아 캐나다 등지에서 좋은 반응을 많이 얻고 있다거나 7화가 특히 호응이 컸다는 긍정적인 정보나 반면 3화는 사람들이 3분만 보고 채널을 돌렸다는 등 온갖 종류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성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토큰으로 보상을 줄 것입니다.

‘알파네트웍스’ 의 팀 구성은?

상당한 역량을 보유한 팀원들이 많습니다. 그런 점에서 상당히 운이 좋다고 할 수 있겠죠. 가령 두개의 대형 미디어 기업에서 CEO이자 자문역할을 했던 존 매타 씨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그 중 하나가 래디컬미디어인데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콘텐츠 제작사 가운데 하나죠. 저희 사업 파트너 중에 한 분은 배우 아담 샌들러의 사업 파트너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분 덕분에 정말 중요한 인맥을 많이 얻기도 했습니다. 지금 스튜디오 밖에 대기하고 있는 그레고리 마켈씨는 헐리우드에서 천재로 통하며 웬만큼 잘 알려진 영화에는 함께 작업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이 새밋씨는 들로이트의 부사장이고 소니 인터내셔널의 서열 3위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각 분야에서 각광받는 인재들이 저희 팀에 모였습니다. 데이비드 모스도 빼먹으면 안되겠군요. 저희 팀의 블록체인 자문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현재 가장 성공적인 블록체인 기술로 인정받고 있는 이오스를 출시한 팀의 일원이었습니다.

‘알파네트웍스’의 현재와 로드맵은?

현재는 프라이빗 세일 단계에 있습니다. 그 기간은 한 달 정도 더 이어질 예정인데요. 9월경에는 퍼블릭 세일로 확대해 보다 공개적인 활동을 하며 관련된 행사도 많이 개최할 계획입니다. 가을쯤에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는 홈페이지도 개설할 것입니다. 저희가 크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영역이 어디인지 저희가 제공하는 방송에 무엇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앞서 하신 질문에 답을 드리자면 서울에서도 콘텐츠를 제작할 것입니다. 런던이나 뉴욕, LA에서도 마찬가지고요. 어쩌면 토론토도 포함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미디어와 블록체인’ 의 결합, 예상 효과는?

좋은 질문입니다. 현재 블록체인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불만을 갖는 부분은 콘텐츠가 썩 좋지 않다는 점입니다. 유튜브로 가면 콘텐츠의 질도 별로고 사기 영상도 많습니다. 저희는 콘텐츠 수준을 높이고 이곳 서울에서 파트너사들과 함께 정직하고 믿을만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지금 같이 협력하고 있는 블록몬이 좋은 예가 되겠네요. 전 세계 다른 파트너사들과도 좋은 협력관계를 맺어 사람들에게 양질의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관련해 계좌는 어떻게 개설하고 해킹은 어떻게 방지하는지 등의 정보를 말이죠. 참고로 해킹 예방은 정말 중요한 사안이죠. 유튜브에 가서 나중에 후회할지도 모르는 그저 그런 아이템에 투자하라는 영상을 보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그런 점에서 굉장히 수준 높은 정보 제공 기준과 가치를 제공함과 동시에 글로벌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한국은 물론 유럽, 북미 등에서 벌어지는 일에 대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전 세계 정보를 하나의 네트워크를 통해 한 곳에서 받는 것이죠.

알파네트웍스의 향후 계획은?

저희는 콘텐츠와 블록체인의 접목에 있어 다양한 시도를 해볼 것입니다. 콘텐츠에 관해서는 현재 래디컬미디어와 다큐멘터리도 제작하고 있는데요. 유튜브 생태계에서 넘어온 영향력을 가진 인물들과도 협력해 e스포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이 기업가들에게는 정말 좋기 때문이죠. 사업을 키우고 싶다면 저희와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게 크게 득이 될 것입니다. 말씀드렸듯이 저희는 온갖 종류의 사업 모델을 다루고 있고 IBM과 협업해 다양한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기술 개발에도 몰두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벌고 더 많은 상품을 판매하고 구독자 수를 늘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말씀드린 이런 기능을 다른 서비스가 과연 제공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덤으로 더 재밌고 사용자 경험도 더 익숙할 겁니다. 저희 팀에 관해서 한 가지만 더 언급을 하자면 사용자 경험 개발과 관련해서 게임 산업에서 넘어온 업계 최고의 인재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시합과 게이밍, 게임화, 커뮤니티 개설, 채팅 등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러 플랫폼의 다양한 장점을 한 데 모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시청자들께 한마디?

저희에 대해서 더 알아가고 싶으시다면 메일을 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훌륭한 콘텐츠를 제작해주시는 분들을 모두 환영합니다. 현재 주요 시장에서는 모두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만큼 관심을 가져주시고 함께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블록체인 인사이트 유튜브]

[블록체인 인사이트 다시보기]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