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구자열 LS그룹 회장 "디지털 LS 만들기 위해 CEO가 직접 나서야"

박경민 기자

구자열 LS그룹 회장이 17일 LS타워에서 열린 'T-Fair 2018'에 참가해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전시된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17일과 18일 이틀동안 안양 LS타워에서 열린 LS그룹 연구결과 성과 공유회 'LS T-Fair 2018'를 직접 찾은 구자열 LS그룹 회장이 연구개발(R&D)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T-Fair는 LS 창립 이후 그룹 차원에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연구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난 2004년부터 실시된 행사로 LS그룹의 기술 올림픽으로 불린다.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이번 T-Fair 전시장은 지난해부터 각 계열사별로 추진해 온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미래 신기술이 소개됐다.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2025년까지 포춘 500대 기업 중 40%가 디지털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며 "디지털 LS를 만들기 위해 CTO(최고기술책임자) 뿐만 아니라 CEO가 직접 나서 스마트한 사고로 전환하고 그러한 변화를 직원들과 조직에 빠르게 전파해 달라"고 강조했다.

LS전선은 생산제품에 IoT(사물인터넷)을 적용해 실시간 위치, 재고 등의 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LS산전은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사용현황과 제품상태 등을 모니터링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선보였다.

LS엠트론은 자율 주행 트랙터 및 농업용 드론 등 스마트 농업 솔루션 등의 기술을 체험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구자열 회장은 2015년부터 R&D 스피드 업(Speed up)과 디지털 전환을 LS그룹의 연구개발과 미래 준비전략으로 강조해왔다.

LS그룹은 각 계열사별로 디지털디자인, 3D프린팅, 가상현실 등을 설계와 개발, 검증 단계 등에 적용해 운영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디지털 변혁을 위한 R&D 과제를 선정해 지난해부터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다.

구 회장은 "4차산업혁명 시기에는 전략 수립의 비중보다는 운영의 민첩성과 서비스 차별화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LS도 단순한 제품 판매가 아닌 서비스를 접목해 운영단계에서 IT와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가장 효율성과 만족도가 높은 운영방식을 찾아내고, 이를 거꾸로 민첩하게 실현할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올해 'R&D 베스트 어워드'에는 LS전선의 '유럽향 광케이블 신제품 개발 및 솔루션' 과제를 비롯한 제조 분야 5 개와 LS-Nikko동제련의 '용매 추출을 통한 귀금속 제품화 기술' 등 프로세스 분야 3개를 포함한 총 8개 회사의 연구성과가 선정됐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박경민 기자 (pkm@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