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장톡톡] "서명 동작으로 본인 인증 끝"…시큐브, '시큐사인' 출시

'딥러닝' 기술도 접목…"편리성·안정성이 가장 큰 장점"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시큐브가 서명 동작을 분석해 본인 인증을 해주는 모바일 생체수기서명 인증시스템 '시큐사인(SecuSign)'을 선보였다.

전자서명법 개정을 앞두고 다양한 인증 수단 활성화가 기대되는 만큼, 편리성과 안정성으로 시장의 관심을 받을 지 주목된다.

1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된 ‘시큐브 컨퍼런스’에서 홍기융 시큐브 대표이사는 "'시큐사인'은 사용자의 서명 행위 과정의 특정 정보를 인식해 서명자를 인식하는 기술"이라며 "사용 중인 생체수기서명에 대한 갱신이 용이해 편리성 및 안정성이 뛰어나다"고 밝혔다.

시큐브가 선보인 '시큐사인'은 사용자의 서명 동작 만으로 본인 인증을 가능하게 한 시스템이다. 지문과 안면, 홍채 등 기존의 생체인증 수단에 대한 이용자들의 불안감을 고려해 수년 동안 독자 기술력으로 개발했다.

'시큐사인'은 서명의 시작점과 끝점의 XY좌표를 기본 정보로 수집하고, 세부 지점의 이동의 속도와 각도, 거리 등 특정 정보를 추출해 이를 분석하는 방식이다. 추출된 정보들을 토대로 사용자의 서명이 맞는 지, 다른 사용자가 서명 위조를 시도하는 것 아닌지를 판별해준다. 시큐브가 약 6개월 동안 자체적으로 진행한 실험에서는 99.99%의 정확도(표본 1,800개)를 보였다.

홍 대표는 "통상 사용되는 위치 분석 기술뿐만 아니라 '딥러닝' 기술도 접목해 하이브리드 알고리즘을 구현한 게 기술적 특징"이라며 "본인 서명 일치 여부와 타인의 위조 서명을 판별하는 이 두가지를 최적화 시키는 게 가장 큰 과제"라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이어 "온라인 모바일 뱅킹과 모바일 페이먼트, 전자문서(e-Document), ATM 등에서 활용 가능할 것"이라며 "스마트폰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인증을 해주는 세 종류 플랫폼을 갖춘 상태"라고 말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시큐브가 자체 개발한 O2O 지불결제 시스템 '시큐브 L페이(SECUVE LPay)'도 함께 선보였다. '시큐브 엘페이’는 안전한 방식으로 본인확인은 물론 신용카드, 이체 등 다양한 지불 결제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이규호 시큐브 연구소장이 나서 최근 기술특허를 취득한 '커널레벨 랜섬웨어 대응 기술'과 랜섬웨어용 대응 기술 시연도 진행했다. 이 소장은 "시큐브의 랜섬웨어 대응 기술은 암호화 공격시도를 OS커널레벨에서 즉각 탐지 및 차단하는 방식"이라며 "기존 사후대응 방식보다 우수한 기술성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그 동안 준비했던 기술 개발 내용을 처음 외부에 공개하게 돼 의미가 있고 기쁘다"며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과를 내 우리나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시큐브가 되도록 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허윤영 기자 (hyy@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