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스후] 트럼프 만난 롯데 신동빈, 美에 통큰 투자 또 한다

김혜수 기자

뉴스의 이면에 숨어있는 뒷얘기를 취재기자로부터 직접 들어보는 뉴스 애프터서비스, 뉴스후
thumbnailstart


앵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국내 대기업 총수로는 처음으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이번 만남이 이뤄진 건 롯데가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3조6,000억원 규모의 석유화학공장을 건설한 것이 계기가 됐는데요. 이 자리에서 어떤 내용이 오갔는지 취재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앵커1>
김 기자. 신동빈 회장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났군요. 국내 대기업 총수로는 첫 만남인데요. 먼저 이 내용부터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네, 한국시간으로 새벽, 현지시간으로 13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이번 만남은 신동빈 회장이 백악관을 직접 방문하면서 이뤄졌습니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9일이었죠.

신동빈 회장은 롯데가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건설한 석유화학공장 완공식에 참석을 했습니다.

당초 롯데는 이 자리에 트럼프 대통령을 공식 초청한 바 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참석하는 대신 축전을 보내, 롯데의 대미 투자에 대해 환영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이후 롯데 측이 화답의 의미로 백악관에 방문을 요청했고 이 요청이 받아들여지면서 이번 만남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만남을 트위터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서 "신동빈 회장이 백악관을 방문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롯데는 루이지애나에 31억 달러를 투자했다"며 "한국 기업으로는 최대 규모의 대미 투자이며, 미국민을 위한 수천 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고 밝혔습니다.

또 한국 같은 훌륭한 파트너들은 미국 경제가 그 어느 때보다 튼튼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앵커2>
트럼프가 환영의 메시지까지 전달을 한 셈인데. 실제 면담 자리에선 어떤 얘기가 오갔습니까?


기자>
네,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회장은 트럼프를 만나 롯데그룹 사업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미국 투자확대와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 회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지난 9일 준공된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위치한 에탄크래커 공장에 대해 설명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대규모 투자에 대해서 고맙다고 화답했습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생산품에 대해서도 질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한 양국의 관계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3>
이번 만남이 이뤄지게 된 계기, 루이지애나주 석유화학 공장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시죠
.

기자>
롯데가 루이지애나주에 건설한 석유화학공장의 투자 규모는 31억 달러, 우리 돈으로 3조6천억원에 달합니다.

약 102만 제곱미터로 축구장 152개 크기에 달할 만큼 대규모입니다.

신규 공장에서는 에탄분해를 통해 연간 100만톤의 에틸렌을, 에틸렌글리콜(EG) 70만톤을 연간 생산하게 됩니다. 연간 세계 7위 규모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특히 이번 석유화학 공장 건설은 그룹 차원에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유통 강자인 롯데그룹의 또 다른 신성장 동력으로 이 석유화학 부문을 확실히 키우겠다는 계획인데요.

이를 위해 국내는 물론 미국과 중국 인도네시아 등 전세계 17개 생산기지를 두면서 글로벌 석유화학 시장 확대에 보다 주력하고 있습니다.

결국 신 회장이 비전으로 제시한 '뉴롯데'에 힘을 싣기 위해선 신성장동력인 이 석유화학이 그룹에서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4>
이번 자리에서 신동빈 회장이 롯데의 미국 추가 투자 계획도 밝혔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네 맞습니다. 롯데는 현재 루이지애나 석유화학공장에서 앞으로 에틸렌 40만 톤을 추가로 생산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또 현재 롯데가 뉴욕에서 운영하고 있는 롯데뉴욕팰리스호텔 외에 호텔에 신규 투자하겠다는 계획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롯데는 2011년 미국 앨라배마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생산기지 투자를 시작으로 2013년 괌공항면세점 진출했습니다.

특히 지난 2015년 8월 130년 전통의 미국 뉴욕팰리스호텔을 인수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신 회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 당시,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 사업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좋은 투자였다며, 전통이 있는 훌륭한 건물이니 잘 보존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롯데그룹이 미국 투자를 통해 창출한 직접 고용인원만 해도 총 2천여 명에 달하며, 롯데케미칼, 롯데면세점, 롯데호텔,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상사 5개사 총 투자규모는 40억 달러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앵커> 김 기자. 수고했습니다.



김혜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