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 박대연 티맥스 회장 "매출 100조", 현실성 있나

"비전 있어야 성장" vs "상장 앞두고 과도한 목표치"
고장석 기자

"100조 매출은 당연히 안 믿으실 것 같습니다. 저희도 자료에 써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마지막까지 망설이긴 했지만 그 정도로 우리나라를 이끌 확신이 있습니다."

10여 년 만에 언론 앞에 모습을 드러낸 박대연 티맥스 회장(티맥스소프트 CTO)은 지난 2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 회장은 향후 2030년에 그룹사 전체 매출 100조원을 이뤄내겠다는 공격적인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그룹사 전체 매출이 1,000억원대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10년 안에 약 1,000배의 성장을 이뤄내겠다는 것이다.

23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박대연 티맥스 회장

높은 목표를 제시하는 것은 기업에게 당연한 일이다. 상장을 앞둔 기업이 의례 말하듯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겠다’거나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내용처럼 100조원을 상징적인 의미로 받아들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날 티맥스는 구체적인 분야별 목표치도 함께 제시해 눈길을 모았다.

티맥스는 2030년에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관계사인 티맥스데이터가 20조원, 운영체제(OS)와 클라우드를 담당하는 티맥스오에스가 80조 원 규모의 매출을 달성해 그룹사 전체 매출 100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데이터베이스와 OS 분야에서 각각 전체 시장 규모의 20% 수준인 10조 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나머지 80조 원은 모두 서비스 분야에서 달성한다는 계산이다.

티맥스 측은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서 10조 원 ▲기업 업무용 서비스 시장 10조원 ▲오피스 시장 20조 원 ▲새로운 시장인 클라우드스터디에서도 20조 원 ▲현재 개발 중인 또 다른 차별화된 서비스로 20조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티맥스의 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 프라이빗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에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2030년 매출 100조 원을 충분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티맥스는 현재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벤더 중심의 클라우드에 비해 미들웨어와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부문에서의 강점을 결합해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매출 100조의 벽은 높다. 한국 재계 2위의 현대자동차도 지난해 매출은 97조원 수준이다. 클라우드가 앞으로 유망 성장 분야인 것은 분명하지만 박대연 티맥스 회장이 상장을 앞두고 무리하게 목표치를 제시했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자들 사이에서도 "2030년이 아니라 2300년까지 벌겠다는 걸로 이해했다", "100조를 벌겠다는 용기가 대단하다"는 식의 반응이 이어졌다.

한 IR업계 관계자는 “상장하는 회사들도 그렇게 터무니없이 말하지는 않는데 어이가 없어서 웃음이 좀 나왔다”며 “근거가 확실하면 당연히 이해하지만 말도 안 되는 얘기고, 관공서쪽 소프트웨어에 들어가는 현실에서 너무 벗어났다”고 털어놨다.

그는 “대표님이 자신감이 있는 건지 문제될 것은 없다”면서도 “만약 상장사가 근거 없는 과도한 실적 목표치를 5년 내에 이룰 거라고 밝혔다면 공시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티맥스소프트가 올해 하반기 상장하고, 10년 뒤 목표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은 없다는 의미다.

티맥스를 응원하는 목소리도 있다. 인터넷의 비상장 기업 주주토론 게시판에서 한 투자자는 “100조라는 큰 목표가 있으니 목표의 10%라도 이뤄도 매출이 10조원”이라며 “비전이 있어야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실적도 내고 기술도 축적할 수 있다”고 격려했다.

장기적인 안목의 100조원 매출 목표가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에서다. 이날 기자간담회 현장에서도 10년 뒤 목표치 대신 단기적인 목표를 알려달라는 질문이 나왔다.

하지만 티맥스는 장기적으로는 100조원 매출을 노리더라도 근시일 내에 빠른 성장을 이루기는 어려울 거라는 입장이다.

박대연 회장은 “단기적으로 (사업상의)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있다”며 “올해 2,000억원에 가까운 매출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 내년에 클라우드 신제품이 출시되면 3,000억원, 2021년에 1조원 정도 매출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어 “창립 23년만에 B2C 사업을 처음 하다 보니 모르는 부분이 많아 마케팅 분야가 취약점”이며 “인력도 많이 뽑고, 지난주 처음 마케팅 회의에 참석하면서 본격적으로 많이 배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고장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