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백색국가 제외] 강경화 “美, 한일 갈등에 우려 표명”...日 “사실 아니다”


박동준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결정 관련해 미국이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2일(현지시간)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 중인 강 장관은 미국과 일본 외교장관이 만난 자리에서 미국이 이 같은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반면 일본은 이 같은 발언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강 장관과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30분 간 3자 회담을 가졌다.

강 장관은 회담장에서 나온 직후 기자들에게 “미국도 이 상황(백색국가 한국 배제)에 대해 많은 우려를 하고 있다”며 "앞으로 어렵지만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역할을 다하겠다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측이 이러한 상황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보복 조치의 즉각적인 철회와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경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일본 측은 회담 브리핑에서 “한일 양국이 협력해 앞으로 나아갈 것을 촉구한다”는 폼페이오 장관의 말을 소개하면서도 “해당 발언을 ‘중재’라고 보지 않는다. 미국이 우려를 표명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이 중재안을 제시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도 “구체적인 제안은 없었다”며 “한일 양국이 협력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격려하고 싶다는 것이 전부였다”고 말했다.

박동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