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기업탐탐] P&K피부임상연구센타, 화장품보다 나은 피부임상

이대호 기자



(*. 방송 이후 IPO 일정이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수요예측 : 8월 4~5일 → 8월 25~26일
▲ 청약 : 8월 10~11일 → 8월 31~9월 1일
▲ 납입 : 8월 13일 → 9월 3일


[앵커멘트]
기자들이 직접 기업탐방을 다녀와서 그 현장을 생생히 전해드리는 기업탐탐 시간입니다. 오늘은 피부 임상시험을 하는 독특한 회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대호 기자와 함께합니다.


[키워드]
1. 피부임상
2. 성장과 이익률
3. IPO


앵커1)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 이름이 참 기네요. P&K피부임상연구센타, 회사 이름에 사업 내용이 포함돼 있다죠?

기자) 회사 이름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화장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하기 위한 인체적용시험을 하는 회사입니다. 업계 1위 기업이고요. 8월 20일 코스닥 상장이 예정돼 있습니다.


앵커2) 바로 키워드를 통해 P&K피부임상연구센타를 살펴보죠. 첫 번째 키워드는 '피부임상'이군요?

기자) 쉽게 말하면 피부에 화장품을 발랐을 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이를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일인데요. 직접 피부 테스트가 이뤄지는 현장으로 가보시죠.

P&K가 수행하는 피부임상시험은 매우 다양합니다. 고객사는 300여 곳에 이릅니다.

[ 김아름 / P&K피부임상연구센타 책임연구원 : 3D 이미지 장치이고요. 주로 주름이 많은 부위라든지 볼, 광대 부위 피부결 측정할 때 주로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전후를 관찰해서 눈가 주름이라든지 각 주름 부위를 거칠기를 분석해서 주름이 얼마나 개선됐는지 평가하고 있습니다. ]

피부임상 영역은 일반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뿐만 아니라 LED마스크와 같은 미용기기, 건강기능식품, 그리고 의류와 공산품 등으로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P&K피부임상센타는 업계 1위 기업답게, 시험 방법을 더욱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 신진희 / P&K피부임상연구센타 이사 : 제품을 피부 표면에 발랐을 때 피부 깊이까지 얼마나 들어갈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흡수도 시험방법입니다. 보통은 라만 분광법을 이용하는데, 기존 방법과는 다르게 이렇게 3D화 한 이미지를 얻어서... 시간이 흘러서 제품을 피부로 흡수하게 되면 어느 정도 깊이까지 들어가는지 시간에 따라 확인할 수 있고요. 저희는 어느 정도 깊이로 들어갔는지, 어느 정도 속도로 들어갈 수 있는지 결과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시험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물론, 시험 장비까지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 신진희 / P&K피부임상연구센타 이사 : 기존 장비가 갖지 못한 새로운 시험법이 새로 개발돼야 할 때는 시험에 맞춰서 새로운 장비를 개발하거나, 기존 장비를 업그레이드시킨다든가 이런 식으로 저희 노하우를 축적하는 방향으로 계속 발전해나가고 있고요. ]

최근에는 블루라이트 차단 효과를 측정하는 장비도 선보였습니다.

[ 이해광 /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 광원에서 블루라이트의 특정 파장이 피부에 쪼이게 되고,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제품이 과연 얼마만큼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게 나오기 이전부터 관련 업계나 연구 쪽에서 블루라이트 차단 시험을 하고 싶다는 요청이 사실 기존에도 많이 있었어요. 하지만 그걸 만들어서 개발하고 도입하는 것이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

이렇게 시험 방법을 다양화 하고, 경쟁사가 하지 못하는 분야를 발굴해가면서 외형을 키우고 있습니다.

[ 이해광 /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 인체적용시험 시장에 중요한 경쟁력은 화장품 브랜드나 제조회사들이 얼마나 어떤 부분을 요구하는지 잘 파악하고, 이를 시험 설계에 반영하는 컨설팅적인 측면이 중요하고요.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서 새로운 평가법과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평가에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기술적 경쟁력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P&K피부임상센타는 지난 2010년 대봉엘에스와 중앙대학교 의학연구소가 협업해 만든 기업입니다.

[ 이해광 /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 대봉엘에스 대표이사인 박진오 대표와 중앙대학교 피부과 의사인 김범준 교수 공동으로 설립됐습니다. 박진오 대표의 P와 김범준 교수의 K로 해서 P&K로 이름 짓게 됐습니다. ]



앵커3) 화장품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테스트하는 현장을 보니 흥미롭네요. 두 번째 키워드를 볼까요? '성장과 이익률'이군요?

기자) 기업의 외형과 수익성을 보는 지표, 매출액 성장률과 영업이익률인데요. P&K는 높은 성장률, 높은 영업이익률을 자랑합니다. 그 비결이 뭔지 들어보시죠.

P&K는 지난해 매출액 125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28%에 달합니다. 올해 상반기에도 전년동기 대비 38% 추가 성장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률이 55.9%에 달했습니다. 최근 5년간 평균 영업이익률이 50%라는 점에서 알짜 사업이라는 것이 입증됐습니다.

[ 이해광 /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 임상 정보팀을 운영하면서 처음에 고객사가 의뢰할 때부터 고객사 니즈가 무엇인지, 어떤 것을 원하는지, 개발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를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해요. 굉장히 빠른 시간에 효율화 할 수 있고, 비용적인 측면도 같이 협상을 해서 진행하다보니 고객 만족도가 높습니다. ]
제작수퍼) 피부임상 빅데이터...입체적인 컨설팅 가능

업계 1위로서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해 놓았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고객사 컨설팅까지 입체적으로 가능해, 시험평가 가격이 높아도 P&K를 찾는 이유가 된다는 설명입니다.

[ 이해광 /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 새로운 고객들이 와서 의뢰하실 때 지금은 이러이러한 트렌드가 있고, 평가라는 관점, 효능의 표현, 소구라는 관점에서 이런 표현이 가능하고, 이런 표현을 안 하시는 게 좋겠고 하는 서비스를 같이 진행하고 있어요. 가격대비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받기 때문에 설령 가격대가 높은 경우에도 저희 회사를 선택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

P&K는 실시간으로 화장품 관련 데이터들을 수집하며 시장 트렌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화장품 시장도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 이해광 /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 많은 기업들이 맞춤형 비즈니스를 차세대 사업모델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10여년간 500만건 이상의 빅데이터가 축적돼 있습니다. 다른 기업과 달리 데이터 사이언스랩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기존에 축적된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현재 어떤 키워드로 시장에서 주로 워킹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고객사가 원하는 부분과 접목하게 되면 향후 맞춤형 비즈니스, 맞춤형 화장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훨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전방산업인 화장품 시장은 부진한 상황. 그럼에도 P&K는 성장하고 있습니다.

[ 이해광 /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 화장품 시장이 부진해지면 많은 기업들이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 기존과 다른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한 시도를 하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이것을 어떻게 시장에, 소비자들에게 잘 설득하고 설명할 수 있느냐는 니즈가 발생하게 됩니다. 굉장히 다른 형태의 제품 개발이라든지 효능 평가를 시도하게 됩니다. ]

코로나19 상황에서도 P&K는 지난 1, 2분기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 이해광 /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 올해 1분기까지 전년대비 30% 이상 성장했고요. 2분기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화장품 평가시장은 상반기가 상대적으로 적고요. 하반기가 조금 더 많은 매출 구조입니다. 1~2분기도 전년대비 성장하고 있다고 보면, 2020년 전체로 보면 전년대비 더 큰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되고요. ]


(*. 하기 사항은 7월 31일 증권신고서 정정으로 인해 일정 변경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정정신고서 바로 보기)
▲ 수요예측 : 8월 4~5일 → 8월 25~26일
▲ 청약 : 8월 10~11일 → 8월 31~9월 1일
▲ 납입 : 8월 13일 → 9월 3일


앵커4) P&K가 성장을 거듭하는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세 번째 키워드는 'IPO'군요? 8월 20일에 상장한다고 했죠?

기자) P&K피부임상연구센타 IPO 개요를 살펴보죠. 다음달 4~5일 수요예측, 10~11일 공모주 청약을 거쳐 8월 20일 코스닥에 상장될 예정인데요. 상장 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이고요.

1주당 평가액은 비교기업 PER 26.91배를 적용해 2만 1,520원으로 정해졌고요. 여기에 할인율 14.96%~25.19%를 적용했습니다. 이렇게 산출된 공모가 희망밴드는 1만 6,100원에서 1만 8,300원입니다. IPO를 통해 어떤 성장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직접 들어보시죠.

당장 P&K는 제2센터 설립을 추진 중입니다. 여의도에 위치한 임상센터가 포화 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

[ 이해광 /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 공간적인 한계, 시설과 규모의 한계로 인해서 고객사들이 원하는 부분을 다 소화하지 못하는 면이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제2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모자금은 그런 부분에 활용될 예정이고요. ]

나아가 중국법인 설립을 추진 중입니다. 입지까지 조사를 마친 상황으로, 코로나19 상황이 개선 되는대로 곧장 중국 진출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 이해광 /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 우리나라 화장품, K뷰티를 포함해 계속 해외로 진출하는 화장품도 많고, 중국시장도 계속 점차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진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모자금을 이용해서 국내 1위가 아니라 글로벌로 진출해서 더욱 커가는 P&K로 거듭나기 위해 활용할 예정입니다. ]

P&K는 모기업인 대봉엘에스와 시너지 효과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대봉엘에스는 워료의약품과 화장품 원료 전문기업. 대봉엘에스와 특수관계인 지분율(87.67%)은 공모 후 59.42%가 될 예정입니다.

[ 이해광 / P&K피부임상연구센타 대표 : (대봉엘에스는) 원료개발 관점에서 얻은 노하우, 이번에는 이러한 효능의 원료, 제품이 필요할 것이라는 것을 저희와 공유하게 되고, 저희는 거기에 맞게 새로운 시험법과 관련 연구를 선행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경험과 노하우를 대봉 측에 제공하게 되면 이런 부분이 향후 원료로서 각광 받을 수 있겠다는 것을 캐치하게 되고, 신원료를 개발하는 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앵커5) P&K피부임상연구센타, 코스닥 상장 이후에도 지속 성장하는 모습을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대호 기자 수고 많았습니다.




이대호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