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제넨셀, 세종메디칼∙한국파마와 코로나 치료제 상용화 MOU


석지헌 기자





제넨셀은 최대주주인 세종메디칼, 전략적 투자자(SI)인 한국파마와 경구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ES16001’의 상용화를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제넨셀, 세종메디칼, 한국파마 등 3사 대표는 이날 서울 강남구 한국파마 본사에서 전략적 제휴를 통해 ‘ES16001’ 개발 및 생산, 기술이전, 판매 등에 협력한다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3사 대표 및 임직원과 ‘ES16001’의 개발자인 강세찬 제넨셀 기술경영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한방생명공학과), 제넨셀의 글로벌 임상 및 기술수출 제휴사인 스위스 RDP파마 연구진 등이 참석했다.

‘ES16001’은 국내 자생 식물 담팔수의 잎에서 추출한 신소재 기반의 신약후보물질로, 우리나라와 유럽 3개국, 인도 등 5개국에서 글로벌 임상이 추진되고 있다. 지난달 26일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가장 먼저 다국가 형태의 제2∙3상 임상시험계획(IND)이 승인됐으며, 나머지 국가의 IND 신청은 준비 중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3사는 향후 각각의 강점을 살려 해외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제넨셀이 유럽과 동남아시아 우선 공략에 나서는 한편, 세종메디칼은 기존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용해 세계 시장 개척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국파마는 동아시아, 중동을 포함한 양 사 이외 지역을 맡고, 의약품의 생산도 담당하게 된다. 다만 이번 협약이 의약품 생산 및 판권에 대한 독점 계약의 의미는 아니라고 제넨셀 측은 설명했다.

이성호 제넨셀 공동대표는 “최근 승인받은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당사를 믿고 투자한 기업들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사업개발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석지헌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