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제2의 포켓몬빵' 찾는다… '포켓몬 마케팅' 빠진 식품업계

포켓몬빵, 지난 2일 판매량 1,900만개 돌파
식품업계 포켓몬 관련 상품 출시 줄이어
임규훈 기자


SPC삼립이 지난 4월 7일 출시한 포켓몬빵 신제품 4종(자료=SPC삼립)

SPC삼립이 지난 2월 재출시한 '포켓몬빵'의 인기가 사그라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세대를 막론한 포켓몬의 인기가 입증되자 국내 기업들도 포켓몬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을 내놓으면서 '포켓몬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포켓몬빵' 인기 체감한 SPC삼립, 포켓몬에 '올인'

첫 '포켓몬 마케팅' 문을 연 포켓몬빵의 인기는 여전하다. 출시 이후 두 달 가량이 지났는데도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연일 매진 행렬을 기록하고 있다. 6일 SPC삼림에 따르면 출시 43일 만에 포켓몬빵의 판매량이 1,000만개를 넘겼고 지난 2일에는 판매량 1,900만개를 돌파했다.

SPC삼립은 소비자들의 포켓몬 선호 현상에 주목하고 포켓몬을 필두로 한 다양한 관련 상품을 내놓고 있다. 지난 4월 새로운 포켓몬빵 제품 4종을 추가 출시했으며 운영 중인 계열 브랜드 신제품도 포켓몬으로 채웠다.

던킨은 포켓몬을 모티브로 한 '포켓몬 도넛' 3종을 5월 '이달의 도넛'으로 출시했다. 인기 포켓몬 잠만보, 고오스와 피카츄를 각각 제품화하고 포켓몬을 담아두는 '몬스터볼' 모습의 도넛도 일부 매장 한정으로 내놨다.

배스킨라빈스도 5월을 맞아 포켓몬을 모티브로 한 이달의 맛 '피카피카 피카츄'와 '나와라! 꼬부기'를 내놓았다. 이외에 '피카츄 초코바나나 블라스트', '푸린 아이스크림 콘'등 음료와 콘 제품도 선보였다.

포켓몬을 주제로 한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배스킨라빈스는 지난 2일부터 '포켓몬 31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배스킨라빈스에서 판매 중인 포켓몬 제품을 구입해 스탬프를 모아 미션을 달성하는 방식의 이벤트로 오는 30일까지 진행된다.

스탬프 적립 개수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제품을 총 9개 이상 구매해 챌린지를 성공한 고객에게는 이달의 케이크 '잡아라! 포켓몬 몬스터볼'을 증정한다.

SPC삼립 관계자는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열풍이 불고 있는 '포켓몬'은 TV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통해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라며 "'포켓몬빵' 외에도 계열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객 니즈에 맞는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림은 냉동 간식 제품에 포켓몬 스티커를 동봉하고 SNS 인증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자료=하림)

■포켓몬 '선풍적' 인기에 식품업계 신제품 출시 봇물

포켓몬빵의 인기가 포켓몬 상품의 인기로 이어지자 다른 식품 기업들도 앞다퉈 포켓몬 관련 상품을 내놓고 있다. 희귀하거나 특이한 제품을 선호하는 MZ세대 취향에 맞춰 제품 자체를 한정판으로 출시하거나 판매처를 제한해 구매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하림은 지난 4월 포켓몬코리아와 계약을 맺고 냉동 간식 '포켓몬 치즈너겟'과 '포켓몬 치즈핫도그'를 출시했다. 출시 초기 쿠팡과 CU를 통해 한정 판매를 진행했으며 포켓몬 홀로그램 스티커를 동봉했다.

하림은 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홀로그램 스티커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제품에 랜덤으로 들어 있는 스티커를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게시하면 추첨을 통해 숙박권과 영화 예매권, 애플워치 등 경품을 지급한다.

롯데마트는 지난 4월 12일 완구 매장 토이저러스를 통해 '포켓몬 스낵' 제품 3종을 선보였다. 전국 롯데마트 및 토이저러스 점포에서 한정 판매한다.

해당 제품에도 포켓몬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는 포켓몬 랜덤 스티커가 동봉됐다. 토이저러스는 2019년부터 포켓몬코리아와 정식 계약을 맺고 '계란쿠키', '치즈케이크 팝콘' 등 다양한 포켓몬 스낵 제품을 내놓고 있다.

농심켈로그는 지난 4월 22일 포켓몬과 협업한 '첵스초코 VMAX 카드 기획팩'을 한정 출시했다. 최근 포켓몬 스티커와 함께 수집용 장난감으로 떠오른 '포켓몬 카드'에 착안한 행보다.

기획팩에 동봉된 '피카츄 VMAX 카드' 또한 해당 제품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한정판 제품으로 기획됐다. 농심켈로그 관계자는 "어린이날과 가정의 달을 맞아 전 연령층에 사랑을 받고 있는 포켓몬과 손잡고 한정 기획팩을 선보였다"고 말했다


임규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