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라이프인더빅뱅(LIBB)]⑰ 소맥 대신 와인·위스키…픽업&콜키지가 뜬다

민경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관심 있는 분야엔 과감하게 투자하는 가치소비 트렌드가 주류시장에도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젊은 층, MZ세대를 중심으로 와인과 위스키 등 고가 주류의 인기가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생활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집중 조명하는 라이프인더빅뱅 열일곱번째, 후끈 달아오른 고가 주류시장의 주도권 경쟁을 민경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메신저에서 주류 목록과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간편결제시스템을 이용해 구매하면 근처 매장에서 당일 픽업이 가능합니다.

주류 전문 매장 뿐 아니라 편의점, 할인점도 비슷한 주문 시스템을 잇따라 선보였습니다.

위스키, 와인 등 고가 주류 시장의 인기가 높아지자 유통 채널들이 소비자와의 거리 좁히기에 나선 겁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위스키 수입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2% 증가했습니다.

와인은 수입량이 소폭 줄었지만 수입액은 오히려 증가하며 고가 와인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 / 한국의 MZ세대들이 이전 세대에서 맛보지 못했던 새로운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 혁신성이 더 강하다라고 설명할 수 있고요. 혁신성이 높은 MZ세대에서 프리미엄 제품이 소구가 됐다.]

고급 주류의 경우 소매점 가격과 식당 판매가가 크게는 3배 이상 차이난다는 점을 공략해 신규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롯데칠성음료에서 운영하는 주류 매장 '오비노미오'에서 상품을 구매하면 콜키지 코인을 제공하는데,

이 코인을 지참하면 매장에서 구입한 와인과 위스키를 인근 식당에서 별도 비용 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 박윤희 오비노미오 신용산점 점장 / 다른 와인샵과는 다르게 판매만 이루어지는 공간이 아니고, 문화 공간을 통해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 시음을 해볼 수 있고 태블릿을 통해서 다양한 와인 정보를 확인하거나 음식과 어울리는 페어링 할 수 있는 와인을 찾아볼 수 있는 그런 공부도 할 수 있는 공간. ]

100만원이 훌쩍 넘는 초고가 제품들도 입소문을 타고 순식간에 품절되는 고급 주류 호황기. 개성 넘치는 애호가들을 포섭하기 위한 유통사들의 경쟁이 뜨겁습니다.




민경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