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수상한 외화송금 사태 '일파만파'…은행권 긴장 고조

이충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국내 은행을 거쳐 해외로 나간 수상한 외화송금 사태가 파장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시중은행 본점을 압수수색하며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이상 외화송금 사태는 국정감사 도마 위에도 오를 전망이어서 은행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이충우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서울중앙지검 국제범죄수사부는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본점, 영업점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상 외화송금 사태와 관련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어제 검사와 수사관을 보냈습니다.

지난 21일엔 대구지검이 우리은행 본점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습니다.

이상 외화거래를 한 유령법인 관계자 주소지가 대구에 있어 관련 수사가 진행 중입니다.

전방위적인 수사가 펼쳐지자 은행권엔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우리, 신한은행 뿐만 아니라 하나, 국민은행도 이상 외화송금 규모가 상당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들 주요 시중은행을 포함해 12개 은행에 대해 검사한 결과 외환송금 규모는 총 10조원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국내 가상자산거래소에서 이체된 자금이 국내 법인 계좌에 모였다가 은행을 통해 해외로 송금되는 식으로 대부분 거래가 이뤄졌습니다.

환치기 검사를 관할하는 관세청도 지난달말 가상자산 시세차익을 얻기 위한 불법외환거래를 적발한 사실을 발표했습니다.

한국에서 해외보다 가장자산이 더 비싸게 거래되는 김치 프리미엄을 노리고 시중은행을 통해 무역대금으로 위장한 자금을 해외로 보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처럼 허위증빙이나 무등록외국환업 등 불법 외환거래 적발규모는 2조원에 달했습니다.

관세청 적발건에는 금감원이 조사 중인 이상 외환거래도 일부 포함됐습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최근 "은행이 책임 없다고 이야기 하려면 그에 대한 상세한 스토리텔링이 필요할 것"이라며 은행권 책임이 있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은행이 비은행기관에는 좀처럼 허용되지 않는 외국환 업무 라이선스를 갖고 지나친 수수료 수익에 몰두한 것은 아닌지도 이번 국정감사 주요 현안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서지용 /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 : (은행은 증빙서류 등) 은행 확인 한계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는 것 같고 외국환 업무와 관련해서 은행이 관리해야하는 그런 포괄적 개념이 있다는 측면에서는 금융당국은 은행에 책임을 묻는 것 같습니다.]

이상 해외송금 사태에 횡령 등 금융사고가 잇따르면서 주요 시중은행장은 다음달 11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 증인으로 모두 채택됐습니다.


이충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