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IPO 한파에 반짝이는 스팩…1년 새 스팩 두배 급증

이상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주가하락과 맞물려 IPO 시장은 한파를 맞았지만, 또 다른 상장 방법인 스팩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올해 상장된 스팩은 지난해보다 두 배 가까이 증가했고, 스팩합병을 통한 상장도 최대치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상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자본시장 침체에도 스팩(SPAC) 상장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스팩이란 비상장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컴퍼니를 말합니다.

기업공개(IPO), 특례상장과 함께 비상장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상장된 스팩은 31건으로 지난해(25곳)보다 25% 늘었습니다.

심사승인을 마친 14곳과 청구서를 접수한 3곳까지 포함하면 48건으로 두 배 가까이 급증할 수 있습니다.

아직 12월 한 달이 남은 만큼 증가폭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IPO 부진에 따라 상대적으로 스팩합병 상장이 반사이익을 누린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미 SK쉴더스나 밀리의서재 등 굵직한 기업을 포함해 총 13곳의 기업이 올해 공모를 철회했습니다.

반면 스팩합병 상장 사례는 증가했습니다.


스팩합병 상장은 올해 11월까지 23건으로 상장이 인기를 끌었던 지난해(19건)보다 소폭 늘었습니다.

지난 2020년(15건)보다는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김대종 /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 :
상장요건을 맞추거나 공모 가격 이상으로 시장조성을 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직접상장(IPO)을 하기보다는 우회 상장이나 병합 상장 등 스팩으로 상장하는 것이 지금의 추세다…]

스팩합병에서 스팩소멸 방식을 도입한 것도 스팩 인기몰이에 도움이 됐습니다.


스팩소멸 방식이란 스팩합병 상장 시 스팩이 소멸되고 비상장 기업이 존속하는 합병을 일컫습니다.

기업의 스팩존속 합병과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스팩존속 합병에서 사업자등록이나 4대보험 등 비상장기업이 스팩 법인으로 변경하는 과정이 필요했지만, 스팩소멸 방식은 이 같은 과정이 없어 편리하다고 평가받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자본시장 한파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한동안 스팩의 인기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