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환경부, 국토 30%를 보호지역으로…팔공산, 국립공원으로

팔공산 공원, 23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
장항제련소의 훼손 국토 복원
AI·ASF 예찰, 확산 감시 강화
천재상 기자

올해 국립공원으로 승격되는 팔공산의 모습. /사진=뉴시스

환경부가 생물다양성 전략을 수립해 2030년까지 전 국토의 30%를 보호지역으로 포함시키기로 했다. 팔공산 공원을 국립공원으로 신규 지정하고, 옛 장항제련소 등 국토 훼손지를 단계적으로 복원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2일 이같은 내용의 올해 자연보전 분야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환경부는 내년부터 2028년까지 이행하는 제5차 국가생물다양성 전략을 수립하기로 했다. 훼손된 생태계의 30%를 복원하고 외래 생물의 유입과 정착률을 줄일 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중 핵심전략을 도출하고 연말까지 세부적인 추진 방향을 내놓을 방침이다.

환경부는 이 전략을 통해 우리 국토의 30%를 보호지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앞서 세계 196개국이 참여한 제15차 생물다양성 협약 당사국 총회(COP15)에서는 국토의 30%를 보호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팔공산 도립공원을 23번째 국립공원으로 승격시키고 대전의 갑천습지, 신안군의 진섬 등 생태 우수 지역을 신규 보호지역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충남 서천군의 옛 장항제련소 주변을 복원해 지역경제과 환경을 모두 살리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올해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한 뒤 내년에 설계를 시작할 방침이다.

또 매년 전국토의 20%에 대해 훼손지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복원 방향을 수립할 예정이다.

조류인플루엔자(AI) 등 야생동물 질병 대응력도 높이기로 했다.

조류인플루엔자는 해외 조기감시망을 현재 몽골 1개국에서 추후 2개국 이상으로 확대하고, 고병원성 유전체 정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예찰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재 조기감시망 확대 대상으로 검토 중인 국가는 러시아와 일본이다.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건국장은 "한-러 야생동물 보전에 관한 회의체가 있었는데,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에 차단된 실정이다. 올해 복원 할 것"이라며 "최근 (AI로 인한)크레인 흑두루미(집단 폐사)의 경우 일본에서 먼저 발생했기 때문에 일본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무인기와 수색견을 투입해 확산 상황을 중점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아울러 야생동물 보호도 강화한다. 야생 조류가 충돌할 수 있는 방음벽과 수로 등 인공구조물에 대한 현황조사를 시작한다. 야생동물 추락방지 의무가 올해 6월11일 시행되기 때문이다.

곰 사육을 종식시키기 위한 계획에 이행력을 높이기 위해 '곰 사육 금지 및 보호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을 추진한다. 곰 사육은 오는 2026년부터 금지다.

멸종 위기 야생동물을 보전하기 위한 중장기 대책을 보완하고 관찰종 56종, 멸종위기종 해제종 13종에 대해서도 정밀조사할 계획이다.



천재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