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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 ‘부산항 신항 양곡부두 건설’ 입찰에 단독 도전

KCTC·세일종합기술공사와 합작…이변 없으면 우선협상 권한 가져갈 듯
최남영 기자

부산항 신항 양곡부두 건설사업지. 자료=해양수산부

주택 브랜드 ‘수자인’으로 잘 알려진 한양이 ‘부산항 신항 양곡부두 건설사업’을 거머쥘 전망이다. 2∼3개 건설사가 이 사업 입찰 참여를 검토했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포기한 가운데 한양 홀로 입찰에 참여해서다.

6일 건설업계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이날 부산항 신항 양곡부두 건설사업에 대한 사전적격심사(PQ) 서류를 접수했다. 접수 결과, 한양 컨소시엄이 단독으로 관련 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PQ 서류는 입찰 참여 신청서격이다.

지난해 말 사업자 선정 절차에 돌입한 이 사업을 두고 A건설사와 B건설사 등이 입찰 참가를 검토했지만, 결국 도전장을 내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제안자 자격을 지닌 한양 컨소시엄 혼자 출사표를 던진 셈이다.

한양은 종합물류사 KCTC와 손을 잡고 한 팀을 구성했다. 이 팀에서 설계는 항만 엔지니어링 전문업체인 세일종합기술공사가 담당했다.

부산항 신항 양곡부두 건설사업은 현재 부산항 북항에 위치한 양곡부두를 부산항 신항으로 이전하는 프로젝트다. ‘수익형 민간투자(BTO)’ 방식이다. 이 사업을 수행할 민간사업자는 부산 강서구 소재 부산항 신항에 관련 부지조성 공사를 진행해야 하며, 해당 부지에 5만DWT(순수화물 적재톤수)급 1선석 규모의 부두와 호안시설 등을 설치해야 한다. 총사업비는 1911억원이다.

해양수산부는 이제 한양 컨소시엄만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한양은 다음달 21일 사업제안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 제안서에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우선협상대상자 권한을 거머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업계에서는 이 사업 추진 조건 일부가 민자 활성화 방침과 어긋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자 활성화는 윤석열 정부가 경기 회복을 위해 내건 주요 정책 중 하나다.

대표적인 부분이 ‘관리운영권 설정기간 단축에 대한 가점 부과’다. 민간사업자는 해당 시설을 건설하고 주무관청과 협의한 관리운영권 설정기간 동안 수익을 내 투자비를 회수해야 한다. 관리운영권 설정기간이 줄어들면 사업자의 수익도 당연히 감소한다. 결과적으로 이 조건은 해수부가 사업자의 수익을 제한하는 기준이라는 것이다.

이 사업의 관리운영권 설정기간은 30년이다.

이어 ‘자기자본 확대에 대한 가점 부과’도 타당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수익을 제한했는데, 민간사업자의 자기자본 투입 확대를 유도하고 있다는 점이 민자 활성화 의지를 꺾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남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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