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정보과학

AI·메타버스 등 신기술 한자리에...'4차산업혁명 페스티벌' 개막

임혜숙 장관 "디지털 뉴딜 2.0 통해 2025년까지 49조원 투자"
코엑스서 8일까지...시상식·전시회·컨퍼런스 볼거리 풍성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웅 기자 입력 2021-10-06 14:31:05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행사 참석 VIP들과 어워드 수상자들이 행사를 축하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디지털 신기술이 바꿔가는 세상을 생생히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4차산업혁명 페스티벌'이 6일 개막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개막식 축사를 통해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4차산업혁명으로 촉발된 디지털 전환이 경제·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과거에 다소 생소한 재택근무와 원격수업이 어느 새 우리의 일상이 되었고 의료·교육·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도 빠르게 등장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임 장관은 "이에 맞춰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급격한 디지털 대전환 흐름 속에서 디지털 경제 주도권을 확보하느냐의 여부는 기업 성장뿐만 아니라 한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라고 강조했다

특히 "디지털 뉴딜 2.0을 통해 2025년까지 49조원을 투자해 디지털 전환 속도 더 높이고,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조강연에 나선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는 디지털 기술이 바꿔가는 금융권을 소개하며 "세상은 디지털기술(디지텍)으로 모든게 연결돼 있다. 결제의 미래는 간편해지는게 아니라 결제 자체가 없어지는 것"이라며 접근성 같은 7가지 키워드를 향후 테크금융의 미래로 제시했다.

'4차산업혁명 대상' 시상식도 진행됐다.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받은 쓰리디팩토리, 더맘마, 어반베이스 3사 대표를 비롯해 수상 기업 대표들이 참석해 기쁨을 누렸다. 특히 이날 장관상 시상은 로봇이 상장과 상패를 전달, 눈길을 끌었다.

머니투데이그룹과 지디넷코리아가 주관하고 4차산업혁명위원회, 과기정통부, 산업부, 국토부, 공정위, 환경부 등이 후원한 이 행사는 오는 8일까지 3일간 메타버스,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을 주제로 한 컨퍼런스와 전시회가 진행된다. 전시회에는 KT와 더존, 메가존클라우드 등 100여 기업들이 첨단 디지털 제품을 선보였다.

박지웅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핫리포트 more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