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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제조원 깜깜이?…소비자 "뭘 보고 사나요"

김소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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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최근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가 생기면서 화장품 제조원을 보고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규모가 작은 브랜드라고 하더라도 제조원의 규모와 역량에 따라 구매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화장품법 개정안'이 추진되면서 자칫 소비자의 구매 기준이 사라질 위기에 놓였는데요. 김소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직장인 최은진씨는 최근 화장품을 구매할 때 제조원을 유심히 살펴봅니다.

특히 대형 브랜드가 아닌 중소형 화장품 브랜드인 경우 더 꼼꼼하게 제조원을 살펴봅니다.

최은진 / 서울시 강서구 : 아무래도 유명한 브랜드나 제조원의 경우에는 선뜻 손이 가는 편인데 처음 보는 브랜드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후기나 이런 것도 별로 없기 때문에 제조원의 비중이 좀 더 커지는 것 같아요.

최씨 뿐만이 아닙니다.



지난해 한국에프디시법제학회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88.2%는 화장품 선택 시 제조업자 정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비 기준이 되는 '제조업자'는 현행법상 유통되는 화장품 포장 겉면에 반드시 표기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소비자가 화장품을 사면서 제조원의 정보를 얻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화장품 제조업자 표시 의무' 조항을 자율 표기로 변경하는 화장품법 개정안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정안 발의 이유로는 해외 업자들의 유사품 제조 등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제조원 표기로 인해 수출이나 브랜드 피해가 발생했다는 객관적 자료도 없을뿐더러 제품 구매자인 소비자 의견 수렴 없이 추진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소비자가 구매 기준으로 삼는 제조사 표기가 없어질 경우 피해는 소비자에게 그대로 전가됩니다.


은지현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상임위원 :
이 화장품 책임판매업자들이 실제로 품질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만약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책임을 질 수 있을지 이를 확인해보는 것이 우선인데요. (업무의 이해도가 낮은 판매업자가 있는 등)관리 사각지대에 있는데도 책임판매업자가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는 것은 어떤 모순이 발생할 수 있고요.

소비자 보호를 위해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표시제도 시행 흐름에 '화장품법 개정안'은 시대착오적인 규제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소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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