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시장 커지면 날벼락"…제약업계, 약가 인하 압박에 부글

콜린알포세레이트 비롯해 약가인하 요인만 많아…투자는 공염불?
소재현 기자

사진은 기사와 무관


콜린알포세레이트 때문에 제약업계가 또 다시 고민에 빠졌다. 수익이 나는 시장으로 바뀌면 어김없이 약가인하 카드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18일 제약업계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뇌기능 개선제 콜린알포세레이트에 대한 재평가가 요구가 불거졌다.

콜린알포세레이트는 종근당 글리아티린, 대웅바이오 글리아티민으로 대표되는 시장으로 치매 환자 4명 중 1명에게 처방이 이뤄질 만큼 대표적인 치매 치료제로 불린다.

시장 역시 지난해 기준 2,000억원을 돌파하면서 시중에는 약 220여개 제품이 경합을 벌이고 있다. 연질캡슐로 대표되던 제형도 정제부터 액상, 파우치 등으로 다양하게 늘어났을 정도로 제약사가 공을 들이는 시장이다.

문제는 약효다. 국내서는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된 콜린알포세레이트는 해외에서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팔리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팔린다는 말은 유효성이 불분명 하다는 의미다.

일단 콜린알포세레이트에 대한 재평가가 진행되면 보험급여 적용 여부가 바뀔 수 있다. 최악의 경우는 전문의약품 지위 박탈에 따른 급여 퇴출 또는 급여만 퇴출되는 것이다.

콜린알포세레이트 취급 제약사 관계자는 "현재 치매 치료 옵션이 극히 적은 상황이다. 콜린알포세레이트 급여가 퇴출되는 경우 환자들은 오히려 비싼 돈을 주고 약을 구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경우에 따라 2,000억원 시장이 날아갈 수 있어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제약업계는 약가 인하만 계속되는 제약산업의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약효 재평가, 사용량 연동 약가인하, 복제약 단계별 약가 인하 등 깎는 구조는 많은데 약가를 올려주는 제도는 퇴방약(퇴장방지 필수의약품)을 제외하면 전무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9월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사용량-약가 연동 협상 추진에 따라 23개 제약사 81개 품목에 대한 약가 인하를 단행했는데 제미메트(LG화학), 고덱스(셀트리온제약) 등이 포함됐다. 제품별로 적게는 1.89%에서 많게는 8.93%가 인하되고 수십억원 매출 하락이 예상된다.

또 복제약 의약품 약가제도 개편안을 통해 자체생물학적 동등성 시험, 등록된 원료의약품 사용 조건을 충족해야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53.55% 약가를 받을 수 있다. 최대 85%까지 약가가 인하되는 구조가 도입되는 셈이다.

제약업계 입장에서는 복제약 사업도 막히고, 제품을 키워도 약가가 인하되니 정부의 각종 지원이 피부에 와닿지 않고 있다는 반응이다. 약가를 보전시켜주거나 인하율을 줄이는게 더 나은 지원이라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한 제약업계 고위 관계자는 "정부가 헬스케어 산업 육성을 선언하고 각종 지원을 약속하고 있는데 현장에서 느끼는 지원은 미미하다"며 "약가를 올려달라는 게 아니라 내려가는 것만 멈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글로벌 제약사들의 경우 약가가 낮으면 보험 등재를 철회하는 경우가 있어 환자들은 더큰 재정적 부담을 느끼게 된다"며 "약가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약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보험등재소요기간은 601일로, OECD 20개국 평균 245일 보다 길다. 또 허가 후 2년내 등재율 61%, 4년내 보험등재율 74%으로 집계됐다.

특히 신약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받는 약가는 OECD 회원국 평균 가격의 45%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