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80%는 외국인 근로자였는데"…농번기 일손 어쩌나

유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오늘(1일)부터 외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모든 이들은 2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데요, 일손의 대부분을 외국인 근로자에 의존하던 농촌에서는 농번기가 다가오며 인력 수급에 경고등이 켜졌습니다. 유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65세 이상인 고령인구가 45%에 달해 일할 사람이 부족한 농촌에서는 외국인 근로자가 일손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경남 거창에서 사과를 재배하는 민천홍씨도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해왔지만, 올해는 일손 구하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민천홍 홍홍사과 대표: 내국인 1,2명에 외국인 근로자가 6명에서 7명 정도 한 팀으로 일을 많이 했었는데 코로나 사태 이후로 외국인들이 다 본인 나라로 돌아가셔가지고 지금 인력 수급에 문제가 있습니다.]

단기간 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계절근로자 제도는 그동안 농촌의 일손을 채우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전국에서 4,500여명의 계절 근로자를 고용할 계획이었는데, 코로나19로 국가간 이동이 어려워지며 인력 확보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특히 도입 계획 인력의 76%를 차지하는 베트남과 필리핀의 통제가 심해 비상입니다.

이에 정부는 현재 국내에서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가운데 계절 근로에 참여 할 수 있는 이들의 수를 늘려 농촌 인력을 채울 계획입니다.

방문동거(F-1) 비자로 들어온 외국인 5만 8,000여 명에게 계절 근로를 허용하고, 취업 대기 상태인 고용허가제(E-9) 외국인 4,000여 명에게도 농촌 취업을 적극 유도합니다.

현재 70개인 농촌인력중개센터도 100개로 확대해 원활한 인력 수급을 돕습니다.

하지만 당장 일손이 급한 현장에서는 이같은 비숙련 단기 노동자를 일터에 투입하기까지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도 부담입니다.

정부는 취약계층을 우선으로 실습교육비와 숙박비 등을 지원하며 농촌 인력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유찬입니다.


유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