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용·체크카드 소득공제도 80%로…내수·수출 살리기 56조 투입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전 산업에 걸쳐 경기가 가라앉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총 56조원에 달하는 추가 지원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올해 집행 예정인 예산을 앞당겨 쓰는데 18조원, 수출을 지원하는 데 36조원, 또 벤처투자에 2조원을 투입합니다. 이재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내수를 살리기 위해 선결제나 선구매 등의 방법으로 17조7천억원을 앞당겨 쓰기로 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소비절벽을 방지하기 위해 나중에 사용할 것이라도 최대한 먼저 결제하겠습니다."]

정부는 예정된 식사나 항공권, 국제행사, 지역축제 등에 대한 비용을 80%까지 미리 주기로 했습니다.

또 구입이 예정돼 있는 물품이나 차량, 원유 등을 미리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도로나 철도같은 SOC 건설투자도 앞당겨 집행하기로 했습니다.

민간에도 선결제 선구매를 확산시키기로 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등의 소득공제율은 6월까지 일률적으로 80%로 확대합니다.

음식.숙박업, 관광업, 공연 관련업, 여객운송업과 같은 피해업종에 지출한 것만 해당합니다.

기업이 소상공인에게 선결제나 선구매하면 1%를 세액공제하기로 했습니다.

수출기업들을 위해선 36조원 이상의 무역 금융을 추가 공급합니다.

수출보험과 보증를 감액 없이 만기연장하는 데 30조원을, 세계 각국이 추진하는 경기부양 프로젝트 수주지원을 위한 정책금융은 5조원을 공급하는 방안입니다.

국가간 인력 이동이 힘든 상황도 극복하기로 했습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전 세계 어디서나 참가할 수 있는 온라인코리아 전시회를 총 60회 개최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진단키트는 검체매칭에서부터 긴급사용 승인, 물류.통관.마케팅, 투자.보증까지 전방위 지원에 나섭니다.

진단키트를 포함한 의료용품, 위생용품, 디지털장비 등 7대 상품군에 대해선 코트라무역관을 통해 현지 플래폼 진출을 지원합니다.

벤처 투자 위축을 막기 위해선 스타트업 전용자금을 1조1000억원 추가공급하고, 시장에서도 1조1000억원 투자가 유발되도록 제도를 정비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자는 주장에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현재 기발표된 기준에 따라 추경 편성작업을 하고 있고 거의 마무리 단계"라며 "다음 주 중에 국회에 정부 추경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