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공항 계류장 사용료 면제…재계 "항공·정유 등 대기업도 지원해야"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가 항공, 마트 등 코로나19 관련 취약 업종에 대한 긴급 지원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극복 대책으로 총 150조원의 지원방안을 쏟아냈는데요. 항공과 자동차 등 기간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도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재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업종에 대한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최근 경영상 애로가 큰 유통, 관광, 항공업계 등에 고정비용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부담금, 점용료의 경감조치입니다."]

항공업계에 대해선 운영자금 융자, 착륙료 감면, 주기료 면제, 운항중단공항 임대료 면제, 미사용 운수권 회수 유예에 이어 지상 조업업체의 계류장 사용료도 전면 면제하기로 했습니다.

백화점, 마트, 문화.전시시설 등이 부담하는 교통유발부담금은 30% 감면합니다.

헬스장같은 스포츠산업분야에도 특별융자 규모를 200억원에서 500억원으로 확대합니다.

정부는 추가적인 고용안정 대책도 조만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이러한 다가올 고용충격을 완화, 극복하기 위한 선제적 대책방향에 대해 경제장관들간 머리를 맞대고 심도깊게 논의할 예정이며…."]

그럼에도 재계는 정부가 더 과감하고 신속하게 지원해줄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재계 관계자 :
"(정부의 지원대책이) 기업 규모를 고려해서 결정되는 측면이 있는 것 같아서 (대)기업들이 느끼는 체감도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힘든건 마찬가진데, 정부의 지원과 대책이 중소기업과 수출기업에 집중되고 있다는 불만입니다.

업종별로는 주로 항공, 정유, 자동차 등 기간산업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다는 요구도 뒤따릅니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아 휘청대는 대기업에 대한 지원을 미루다가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