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슬기로운 마을생활' 우수사례집 발간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연구원)

강원연구원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1년간 공동체 활동 한 230개의 공동체 중 23개 공동체 활동을 수록한 '슬기로운 마을생활' 우수사례집을 8일부터 배포한다.

이번에 발간한 '슬기로운 마을생활'은 전년도 우수사례집인 '함께 만드는 우리마을 공동체'에 이어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두번째 우수사례집이다.

우수사례집 발간은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을 수행한 공동체 중 우수한 곳을 선정하고 활동내용을 공유해 신규공동체를 발굴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또 우수사례 확산으로 마을활동가 양성 및 활용방안도 모색하고자 한다.

주요내용은 공동체의 활동유형에 따라 ▲교육지원형(춘천 꿈마루도서관, 원주 구름마을 손끝놀이터, 홍천 새끼줄, 홍천 함께 자라는 작은 숲, 동해 초록사랑방, 평창 북모꼬지, 속초 들꽃향기 작은도서관) ▲환경정비형(춘천 뉴시티코아루아파트, 원주 마을안전서포터즈, 강릉 입암1주공아파트, 정선 예미1리 마을발전추진위원회, 삼척 구공탄새뜰마을 ▲소득사업형(홍천 구만리 콩마을영농조합법인, 강릉 솔내마을, 동해 동문산 새뜰마을, 평창 산야초 꽃차연구회, 고성 해상1리 마을회) ▲복지봉사형(원주 나누리, 강릉 포남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태백 삼수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문화예술형(홍천 맹글청소년교육사회 협동조합, 정선 레몬트리 협동조합, 인제 아미띠에) 등 5가지 유형의 공동체가 지역적 특성에 따른 마을의 문제를 주민주도 하에 발굴 및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고스란히 담았다.

사례집은 사업추진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로 강원도 18개 시·군 담당공무원과 강원도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 유관기관 등에 배포되며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gwmaeul.org)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장은 “이번 사례집이 공동체와 마을 그리고 강원도의 변화와 발전을 이끄는 지침이 되어 더 많은 마을공동체가 발굴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