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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 ‘RPA+AI’ 기술 활용한 ‘자동 급여이체 서비스’ 출시

사람 아닌 프로그램이 급여 이체…KB국민은행이 첫 도입
김태환 기자



앞으로 은행이 직장인들에게 급여를 이체할 때, 사람이 아니라 자동화된 로봇 프로그램이 전송할 것으로 전망된다.

LG CNS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에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해 만든 ‘급여 자동이체 로봇’ 서비스를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고 4일 밝혔다.

RPA는 데이터를 수집, 기록하는 등 사람이 해오던 단순 업무를 프로그램 로봇이 대체하는 기술이다. 지금까지는 단순한 작업의 경우 RPA가 성공적으로 수행했지만, 사람의 인지능력을 따라오지 못해 복잡한 일들은 처리할 수 없었다.

LG CNS는 RPA에 AI 기술을 더했다. AI를 활용할 경우 복잡한 업무도 자동화할 수 있어, 은행의 급여이체와 같이 사람의 판단이 필요한 업무를 대체할 수 있다고 LG CNS 측은 설명했다.

기존에는 은행의 급여이체 담당자가 기업으로부터 받은 급여대장을 메일에서 골라 은행 내부망으로 옮겼다.

특히 은행에 접수되는 급여대장은 기업마다 양식과 표현이 제각각이다. 급여액, 직원명, 예금주, 계좌번호 등이 뒤죽박죽 섞여있다. 제목 없이 데이터 값만 있는 경우, 문서의 셀이 병합된 경우, 필요 없는 데이터가 많이 포함된 경우도 있다.

반면, LG CNS RPA는 급여이체 담당자의 마우스 클릭 한번 필요 없이 업무를 대신 수행한다.

은행 내부망으로 옮겨진 데이터는 AI가 이어받아, 급여이체에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하는 작업을 시작한다. AI는 숫자가 나열된 데이터를 분석해 계좌번호와 급여액을 구분하고, 직원명과 예금주가 다른 경우에도 실제 지급처를 찾는 등의 업무를 수행, 은행의 급여지급 업무에 필요한 새로운 문서를 생성해 RPA에 전달한다.

마지막으로 RPA는 AI가 만든 문서를 은행의 급여이체시스템에 자동으로 입력한다. 은행 담당자가 시스템에 입력된 데이터만 확인하면 급여지급이 자동으로 처리된다.



LG CNS의 RPA+AI 기술은 은행 업무 중간중간 이뤄지는 급여이체 처리 시간을 줄여, 고객 서비스 시간은 증가시키고, 야근 시간은 줄인다.

LG CNS는 KB국민은행과 협력해 올 연말까지 전국 영업점 전체로 자동 급여이체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LG CNS는 엑셀 문서 분석을 통한 급여이체만 가능하지만, 워드·한글 문서도 분석하고 퇴직연금·경비 지급도 지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이호군 LG CNS 개발혁신센터 담당은 “이번 KB국민은행 프로젝트처럼 RPA에 AI, 빅데이터, 챗봇 등 다양한 IT신기술을 결합해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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