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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넛, 한국남부발전 RPA 적용 챗봇 ‘마이 코디’ 구축

RPA 기술 적용해 일하는 방식 혁신 가속화
김태환 기자



인공지능 챗봇 기업 와이즈넛은 한국남부발전 사내 업무에 적용한 자동화 챗봇(마이코디)이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와이즈넛이 구축한 마이코디는 머신러닝(Machine Leaning)과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가 결합된 업무 자동화 챗봇이다.

마이코디는 출장이나 법인카드 사용 등 단순∙반복적인 경비처리 업무를 자동화하는 ‘이지봇’(Easy Bot)과 회계 및 출장, 정산 등 대화형 상담이 가능한 ‘업무상담봇’이 결합돼 있다.

이지봇은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전자결재시스템 등과 챗봇을 연계한 RPA 챗봇 서비스다. 남부발전 직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턴을 중심으로 출장/법인카드 사용 신청부터 정산 등 사후 처리까지 관련 업무에 대한 자동 입력 및 추천을 통해 원스톱 업무 처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업무상담봇은 반복되는 회계∙출장 업무 및 관련 규정 등의 문의에 대해 상담해주는 상담 챗봇이다. 법인카드 관리, 출장처리, 회계처리 등의 궁금한 점을 물어보면 담당자를 모르거나 업무시간이 아닐 때에도 실시간 자동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한국남부발전은 “그동안 신규직원이나 시스템 사용 초보자들이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매뉴얼 숙지에 상당 시간이 걸렸던 것을 해결했다”면서 “회계처리 중심의 복잡한 문의에 대한 답변을 실시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직원들의 편의성과 업무 효율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한국남부발전 뿐만 아니라 최근 공공 및 산업 전 분야에 걸친 잇따른 챗봇 수주와 신규 상용화 서비스 사례를 기반으로 국내 비대면 서비스 확대 및 업무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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