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프리미어·애프터이펙트 배워 유튜브 영상편집 도전하세요”

김지향

누군가에게 마음을 전하고자 예쁜 편지지와 편지봉투를 골라 하고 싶은 얘기를 손글씨로 적고 우체통에 편지를 넣던 시절을 떠올리면 너무 옛날 사람이 된 걸까. 그로부터 사진을 찍어 일상을 공개하고 서로의 근황을 확인하던 시절에서 지금은 디지털 멀티미디어 시대로 동영상이 없으면 허전한 시대가 되었다. 이미지와 텍스트 만으로는 공감하기에 부족하다.

이제는 ‘리얼(Real)’이라 부르는 생생한 현장감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서로 공유하고 하면서 소통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나와 같은 취미,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동영상 하나로 만나 채팅으로 대화하는 지금, 우리는 유튜브(Youtube)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로서 제작하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창작자로서 모두 활동이 가능하다. 동영상이 콘텐츠로서 볼거리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면서 더욱더 활발해지고 있는 동영상의 세계를 들여다보자.



■ 일반인부터 연예인까지, 누구나 1인 미디어
초등학교 5학년의 장래 희망이 ‘유튜버’라는 얘기는 이제 익숙하다. 유튜버가 되고 싶다면 개인의 관심사를 각색해서 흥미를 유발하는 컨셉을 정해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아이템부터 기획하자.

지금은 일반인부터 연예인까지 패션, 뷰티, 먹방, 가구조립, 꽃꽂이, 인테리어 소품제작, 네일아트 등 생각하지 못했던 분야까지 유튜브 채널이 개설되고 있다. 동영상 몇 편으로 끝낼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타겟을 정하고 이들의 감성이 어떻게 흐르는지 꼼꼼한 분석이 필요하다. 전문적이지는 않아도 대략적인 콘티를 완성했다면 간단한 영상편집부터 시도해보자.

촬영도 중요하지만, 전달하고 싶은 내용만 짧고 정확하게 편집하여 재미있는 자막과 인서트 컷 그리고 무엇보다 썸네일을 제작하는 영상 편집기술이 필요하다. 유튜브에 활용되는 영상편집은 어렵지 않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어도비 애프터이펙트(Adobe After Effect)만 배워도 쉬운 컷 펀집부터 폭죽, 풍선, 구름 같은 효과를 이용해 지루할 틈이 없는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 동영상 구독 서비스 확대로 기업 영상 마케팅도 활발
재미있는 동영상은 구독을 눌러 정기적으로 동영상을 구독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타겟 층에 몰려있는 고객을 잡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동영상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동영상은 유튜브를 비롯해 아프리카TV, 네이버TV, 카카오TV, 페이스북과 같은 모바일 플랫폼을 비롯해 인스타그램(Instargram)이나 틱톡(TikTok) 같은 SNS에도 짧은 동영상이 인기다. 브랜드를 가진 기업은 단순히 동영상 배너 광고만 노출하는 것이 아닌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를 내세워 자사의 제품이 자연스러운 일상에 묻어나도록 보여주고 있다. 알 듯 모를 듯해야 눈썰미 좋은 시청자 몇 명이 브랜드를 알아보고 소문이 퍼지는 광고 효과는 이전부터 있던 방식이지만 매체가 동영상이라 빠르고 강력하게 퍼지는 효과는 매우 대단하다.

1인 미디어를 준비하고 있다면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되는 광고의 법칙을 배워 두면 용이하다. 돈이 드는 광고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동영상 플랫폼 방송 채널마다 추천과 구독을 반영한 알고리즘이 있다. 최근에는 직장인도 영업, 마케팅 업무에 동영상 마케팅 전략은 필수여서 유튜브 영상편집과 함께 다양한 광고분석 툴까지 배우고 있는 추세다.

■ 기발한 아이디어로 광고업계 모션그래픽 영상 제작도 관심
기발하고 신선한 상상력으로 뒤통수를 탁 치는 영상이 요즘 트렌드다. 어이없이 웃게 만들거나 생각하지 못했던 반전 영상은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는다. 다양한 아이디어로 대략적인 컨셉을 만들고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영상편집과 더불어 3D 맥스(3D-Max) 프로그램을 활용해 모션그래픽 광고영상을 제작해보자. 실사 위주의 촬영영상을 넘어서 영상합성 크로마키, 뮤직비디오 연출 등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 CG(Computer Graphic)의 세계를 맛볼 수 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1인 미디어 준비를 하면서 배웠던 영상편집 기술로 멋진 영상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면 방송국, 광고대행사 등 취업에 도움이 된다.

영상편집 기초부터 1인 미디어 유튜브 방송, 모션그래픽 홍보영상을 배우려면 수강료 부담을 덜어주는 국비지원 무료교육 제도를 이용해보면 어떨까.

국비지원 무료교육은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의 업무경쟁력을 위해 고용노동부 국가에서 교육 훈련비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국가 기간 전략산업직종훈련·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및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500만원까지 지원되는 등 혜택은 많아졌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영상편집 분야 전문학원으로서 취업준비생을 위한 모션그래픽 포트폴리오 제작과 1인 미디어 유튜브 영상편집을 통해 유튜버 또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국비지원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유튜브 채널 운영 및 동영상 마케팅에 필요한 노하우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의 만족도 역시 높은 편이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 했으며 강남, 종로, 신촌, 노원, 송파, 안양, 의정부, 안산, 김포, 성남분당, 전주 등 전국 16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의 모션그래픽·유튜브 영상편집 국비지원 무료교육 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