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정부, K-바이오 지원 신호탄…보건산업진흥원 '보스턴' 이전 착수

보건산업진흥원, 제약바이오 본고장 보스턴 이전 준비
보스턴, 세계 최대 바이오클러스터…신약 기술수출만 수조원대
박미라 기자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미국 LA지사가 보스턴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바이오 클러스터'(바이오산업 집적지)로 꼽히는 보스턴에 새 둥지를 틀고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29일 복수의 제약·바이오 및 정부 부처 관계자에 따르면 복지부는 현재 미국 LA에 위치한 보건산업진흥원을 보스턴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보건산업진흥원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연구개발(R&D)을 비롯한 해외 진출 지원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다.

보건산업진흥원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미국 보스턴 이전 계획)을 준비 중인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아직 이전 날짜 등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선 논의 중이다"라고 밝혔다.

보스턴은 세계적인 연구자들과 글로벌 제약사 관계자들이 수시로 만나 아이디어를 교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머크, 화이자 등 2,000여 개가 넘는 글로벌 제약사들이 밀집해 있으며, 하버드대학 등 세계 최고 대학을 비롯한 병원 스타트업 역시 모여있다.

특히 보스턴에 위치한 바이오 스타트업에 투자된 금액은 올해만 62억달러(약 7조원)에 이른다. 2년 전과 비교하면 투자금이 약 3배 성장했다. 이 곳에 위치한 해외 업체들이 거둬들인 신약 기술수출 계약 규모 역시 약 5조원(2018년 기준)에 달한다.

이처럼 보스턴이 해외 제약바이오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평가 받고 있는 만큼 해외법인을 설립하는 국내 기업도 늘고 있다.

LG화학을 비롯한 유한양행, 삼양바이오팜 등이 해외법인을 설립하고 미국 현지에서 연구개발(R&D) 협력, 기술 이전, 합작투자법인(JV) 설립 등의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달에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함께 국내 10개 기업이 보스턴 소재 캠브리지이노베이션센터(CIC) 공유 사무실에 입주했다.

CIC에는 ▲대웅제약 ▲동성제약 ▲동아에스티 ▲보령제약 ▲삼일제약 ▲아밀로이드솔루션 ▲일동제약 ▲종근당 ▲현대약품 ▲휴온스 등 10개사가 신규 입주를 결정했다.

이에 정부가 보건산업진흥원의 보스턴 이전을 시작으로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해외 시장 진출 등에 필요한 투자 역시 더 늘릴지 주목된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기존에는 제약·바이오 업체가 단독으로 현지 지사를 설립해 해외 진출, 기술이전 등을 준비했다. 보건산업진흥원이 보스턴으로 이전하면서 각 개별회사가 직접 나서기보다 산학협력관계의 정부와 밀접한 협력을 통해 한층 더 '밀착 지원'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보건산업진흥원 보스턴 이전)이 상당히 긍정적으로 검토되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