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눈덩이' 대출, 커지는 부실 우려…은행권 '충당금과의 전쟁' 돌입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확산세가 장기화되면서 금융권이 고민에 빠졌습니다. 소상공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대출 만기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인데요. 금융당국은 대출 만기를 한 번 더 연장해야할 지 검토 중이고, 시중은행은 부실에 대비할 충당금을 2분기에 얼마나 쌓아야 할지 고민 중입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코로나19 이후 금융권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신규대출, 만기연장을 통해 지원해준 규모는 약 70조원.

금융지원책을 발표할 때만 해도 코로나19 확산세가 하반기 들어 잠잠해질 줄 알았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금융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금융지원은 지난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는데, 오는 9월부터 대출만기가 본격적으로 도래하기 때문입니다.

만기 연장을 안 해주자니 ‘비 올 때 우산 뺏는’ 격이고, 만기 연장을 한 번 더 해주면 훗날 부실이 더 불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게 됩니다.

이에 금융위는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기간을 추가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최소 3개월 정도를 추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시중은행도 머리가 아프긴 마찬가지입니다. 추가 대출지원 등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는 동시에 부실에 대비한 충당금을 본격적으로 쌓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증권가에선 2분기 주요 시중은행 8곳(KB, 신한, 하나, 우리, 기업, BNK, DGB, JB)의 대손충당금전입액이 1분기보다 45% 늘어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관과 비교해선 52% 늘어난 규모인데, 은행 1곳 당 500억원~1000억원 충당금을 더 쌓는 셈입니다.

충당금을 더 쌓으면 순이익이 줄게 돼 은행의 수익성 하락을 야기합니다.

현재 빚은 늘었지만, 만기연장으로 부실 여부가 반영되지 않아 은행 건전성지표에 ‘착시효과’가 있는 상황.

올해 금융권 실적은 급격히 불어난 대출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 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