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무인 매장 추진하는 이통3사…판매 감소 시달리는 휴대폰 판매점

이명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이동통신사들이 언택트 시대를 맞아 서울 도심에 무인 매장을 만들고 고객이 비대면으로 휴대폰 개통을 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이와 함께 카카오톡을 활용한 온라인 판매 채널도 만들 계획인데요.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크게 줄어든 휴대폰 판매점들은 이통사에 대한 불만이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이명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이통사들이 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직원 없이 셀프 개통하는 무인 매장을 하반기 안으로 운영합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고객이 키오스크를 이용해 개통은 물론 요금 납부, 상품 변경 등을 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KT는 본인인증 앱과 계좌인증 기술을 결합해 비대면 이통 가입을 늘리고 카카오톡의 앱인앱 형태로 온라인 판매를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이통사들은 언택트 매장을 시범 운영한 뒤 반응이 좋으면 늘려간다는 생각입니다.

반면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급감하고 폐업도 속출하고 있는 휴대폰 판매점들은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통사가 새 스마트폰이 나올 때마다 각 매장에 고가요금제 유치, 불법보조금 영업을 부추기면서 정작 지원금은 차별해서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최신 단말기 한대를 팔았을 때 일반 매장에 지급되는 장려금은 30만~40만원 수준. 밴드와 페이스북 등 온라인 영업점(특수마케팅 채널)은 이보다 많게는 40만원을 더 받는 실정입니다.

[휴대폰 판매점 관계자 : "저희가 30만원을 받을 때 (특수마케팅 채널은) 70만원 나왔어요. 그들은 수도권 코드를 갖고 있지만 사실상 전국 영업이 가능합니다."]

공짜폰 등 각종 불법영업으로 통신시장이 과열되면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가 안정화 정책의 일환으로 규제를 하는데 오프라인 매장만 대상이 될 뿐 온라인 판매점들은 매번 피해가기 일쑤입니다.

벼랑 끝에 몰린 이통유통업계는 통신3사의 차별 지원금 정책, 불법영업 지시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고 손해배상 청구도 하기로 했습니다.

오늘(8일) 방통위가 통신3사를 대상으로 5G 불법보조금 관련 제재를 할 예정인 가운데 통신사와 판매점간 책임 공방은 더욱 격화될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명재입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