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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례요금 점진적 일몰… 전기차 충전사업자들 '어떡해..'

문수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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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한국전력이 이달부터 전기차 충전에 적용됐던 특례할인을 점진적으로 낮춰갑니다. 특례요금이 폐지되면 충전기에 기본요금이 부과되는데, 그렇지 않아도 만성 적자에 허덕이는 충전사업자의 부담이 가중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문수련 기잡니다.

[기사내용]
이달부터 전기차 보급을 위해 전기차 충전에 적용됐던 특례할인제도가 단계적으로 일몰됩니다.

기존에 100% 감면해주던 기본요금의 할인율을 50%로 낮추고 충전단가도 kWh당 173.8원에서 255.7원으로 1.5배 가량 인상됩니다.

한국전력은 특례할인을 단계적으로 축소해 2022년에는 완전 폐지할 계획입니다.

특례요금제가 사라지면 충전요금이 세배 가량 오르는 것뿐만 아니라 충전기 한 대당 약 2만원 가량의 기본요금이 부과됩니다.

전국 2만3012개 충전소 중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곳은 59%에인 1만3171개에 달합니다.

기본요금이 적용되면 충전사업자들은 사용 실적이 없는 충전소라도 고정적으로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문제는 전기차 충전사업자들이 만성적인 적자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전기자동차충전서비스 사업자(음성변조) : 기본요금은 정례적으로 그냥 내는 돈인데 이건 현재 수익구조로는 아직까지는 저희가 감당하기에 힘든 구조...]

정부가 충전기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요와 상관없이 보급에만 급급하다보니 사용하지 않는 전기차 충전기도 많고, 이런 충전기도 요금을 내야 합니다.

[전기차 업계 관계자(음성변조) : 실사용자가 없어도 충전기를 설치한거에요. 많은 아파트는 전기차 한 대도 없는데 충전기 몇대씩 서있어요]

전문가들은 전기차 특례요금제가 폐지 되더라도 충전사업자들이 지속 가능한 운영을 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문수련입니다.


문수련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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