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국민 3,055명 중 1명만 항체 보유…"대구 빠져 결과 도출 한계"

국민 3,055명 코로나 항체 검사…단 1명단 양성
방역당국 "대구 지역 포함된 2차분 조사 이어나갈 것"
박미라 기자





방역당국이 일반 국민 3,055명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화항체 여부를 조사한 결과 단 1명에게서 항체가 나타났다. 그러나 이번 중간 결과에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대구·경북 지역 국민이 포함되지 않아 결과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분석도 나온다.

9일 질병관리본부는 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잔여 혈청 1차분 1,555건(4.21~6.19, 수집 검체) 및 서울 서남권 의료기관 내원 환자 1,500건(5.25~5.28, 수집 검체)에 대한 항체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항체가는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몸속에 생성되는 항체의 양이다. 이 조사를 하면 인구 집단 내 어느 정도의 사람이 무증상으로 감염됐고, 항체가 면역력을 가질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방역당국이 공개한 중간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선 국민건강영양조사 검체는 모두 음성이었다. 반면 서울 서남권 검체는 1건이 양성으로 나타났다.

해당 검사를 위해 체내 형성된 항체 중 병원체를 중화(무력화) 가능한 항체만을 정량적으로 검출하는 시험법(PRNT)이 시행됐다.

전문가들은 이번 결과를 두고 항체가 조사에 대구 등 지역이 빠지는 등 한계성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국내 항체 형성률을 추정하기에 결과의 신뢰도가 높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 지난 7월 8일 관련 분야 전문가 회의에서는 집단 발생 지역인 대구 등 일부 지역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대표성 확보가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스페인 5%, 영국 런던 17%, 스웨덴 스톡홀름 7.3%, 일본 도쿄 0.1%에 달하는 국외 항체 형성률 사례와 직접 비교하는 것 역시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방역당국은 향후 2개월 단위로 국민건강영양조사 검체에 대한 조사를 하고, 7월부터 대구·경북 등 일반인 3,300건 등 성별, 연령별, 지역별 대상자를 확대해 항체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은 "1차 조사로 국민의 코로나19 항체율을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면서 "조사에 대구 등 지역을 추가해 좀 더 상세한 집단면역 정도, 무증상 감염 규모 등을 파악하겠다"고 설명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