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질염, 철저한 관리로 예방하기… 산부인과 통한 주기적인 체크 필요

김지향

여성들의 감기라고 불리는 ‘질염’은 여성 중 70% 이상이 한 번 이상 겪을 정도로 여성에게 흔한 질병 중 하나다.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와 세균 감염, 항생제 복용 등이 원인으로,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방치할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정도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특히, 질염은 파트너와의 핑퐁감염으로 반복적으로 재감염될 수 있어, 반드시 적합한 진료와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질염은 종류와 증상에 따라 세균성 질염과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위축성 질염 등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부에 서식하는 젖산균이 줄어들고, 유해균이 증식하면서 나타난다. 젖산균은 질 내부의 산도를 유지해 세균의 침입과 증식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 면역력 저하와 항생제의 장기간 복용, 잦은 세정, 잦은 성관계 시에는 젖산균이 감소하게 된다. 이에 유해균 증식으로 인해 질염이 발생하게 된다. 전형적인 증상인 생선 비린내 냄새로 쉽게 알아차릴 수 있으며, 분비물이 노랗게 변하거나 가려움과 따가움 등을 동반한다.

칸디다성 질염은 칸디다 알바킨스라는 곰팡이 균으로 인해 발생한다. 칸디다 알바킨스는 건강할 때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꽉 끼는 속옷을 장기간 착용했거나 면역력 저하, 임신, 당뇨 등의 상황에서 증식하며 염증 반응을 일으킨다. 치즈 같은 불투명한 하얀 덩어리 분비물이 증가하며, 심한 소양증과 따가움, 외음부 부종 등을 동반한다.

트리코모나스라는 원충에 의해 감염되는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며, 자궁 경부가 붓고 심한 경우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한다. 대부분 세균성 질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방치할 경우 방광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황색의 분비물에서 악취와 거품이 나며, 가려움증과 배뇨통, 따가움, 성교통 등을 동반한다.



위축성 질염은 폐경 후 에스트로젠 저하로 인해 건조해진 질 환경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염이다. 화농성의 분비물이 증가하며 질과 외음부 건조증과 작열감, 성교통, 질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상황에 따라 항생제 처방과 호르몬 치료, 에스트로젠이 포함된 질정의 주기적 삽입, 소노케어 및 질타이트닝 관리를 통해 증상을 긍정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질염의 치료는 질염의 종류와 질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해 만성화되면 재발 가능성이 현저히 높아짐은 물론 완치도 점점 어려워져 꾸준한 관리와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애플산부인과 왕십리점 이지연 원장은 “여성에게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염은 평소 질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하고 전용 여성청결제 사용으로 위생적인 관리를 하는 등의 올바른 관리가 필요하다”며 “건강한 신체를 유지해 면역력을 키우는 것도 매우 중요하며, 개인적인 관리 외에도 산부인과 정기 방문을 통해 주기적인 체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