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카티아(Catia) 자동차·컴퓨터응용기계설계' 취업 전망 높여

김지향

“앞으로 자동차 분야 설계 쪽 일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캐드나 카티아 같은 프로그램이 있던데 연관성이 있나요? 비전공자인데도 취업이 가능한지, 기계설계 분야 쪽의 비전이나 전망 등이 궁금해요.”

<자동차업종 스마트 공정 자동화 시스템 구축> 등 자동차, 반도체, 항공, 선박, 철도 등 제조공정 분야에도 정보통신기술을 반영한 자동화 시스템 구축 사례가 많아지면서 포털사이트 취업 전문 카페에는 설계 분야 취업 관련 질문이 수시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기계설계를 배워 취업이 가능한 회사와 직무요건, 취득 자격증 등 질문 또한 다양하다. 빠르게 기술이 발전되고 있는 지금, 기계설계 분야 고급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부터 취업과 전망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카티아(Catia) 자동차·컴퓨터응용기계설계 로드맵, 커리큘럼


자동차, 반도체, 항공, 선박, 철도 등 취업 폭이 넓다
기계설계 분야는 크게 자동차기계설계, 컴퓨터응용기계설계로 나눈다. 두 분야 모두 활용하는 프로그램은 카티아(Catia)이다. 카티아(Catia) 프로그램은 제조·공정·생산이 이뤄지는 제조 및 설계 분야의 대표적인 3차원 3D 설계 프로그램으로서 반도체, 철도, 선박, 항공기, 자동차 등에서 많이 도입되고 있다. 대기업, 대기업 협력사를 포함한 중견기업에서 카티아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설계 능력과 관련 자격증 등이 있다면 원하는 분야로 지원이 가능하다.

기획, 설계, 모델링까지 가능한 실무 인재 취업 시 우대
단순히 카티아 프로그램만 잘 다뤄서는 부족하다. 제조공정에 카티아(Catia)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는 정확한 계산과 모델링으로 실제 제작 모델을 직접 가공 및 시뮬레이션 하여 재료비와 공장 가동비 등 원가 절감에 있다. 때문에 어떤 디자인이 필요한지 이해하고 기획부터 설계와 모델링 디자인까지 전반에 걸쳐 실행할 수 있는 직원이 필요하다.

기계설계 분야 취업은 무엇보다 포트폴리오가 중요한데, 완성된 결과물 중심으로 제출하는 경우가 많다. 기획, 설계, 모델링 과정을 섬세하게 기록하고 그에 대한 결과물을 포함해 완성된 산출물을 함께 제출하는 것이 좋다. 또한 면접에서 포트폴리오를 통해 작업과정의 장단점과 경험했던 실무 내용을 발표한다면 인사담당자에게 전문 기술과 지식이 있는 직원으로 직무에 적합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

현장 경험이 많을수록 대우가 좋아 일과 삶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 높다
자동차·컴퓨터응용기계설계 분야는 현장 경험 바탕의 경력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한 분야에 오래 근무하는 것도 좋지만, 승진 및 이직을 이용해 자동차, 반도체, 항공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경력을 쌓으면 연봉, 직급 등 대우가 높아진다. 신입사원이라면 3년~5년까지는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실무자로서 경험을 쌓고 5년 이후부터는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관리 경력을 만드는 것이 좋다. 기계설계 분야는 현장 기술 경력이 풍부하면 정년퇴직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일과 삶의 지속적인 성장이 꾸준하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에서 국비지원 무료교육으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
국비지원 무료교육은 취업 준비생 및 직장인의 업무 경쟁력을 위해 고용노동부 국가에서 교육 훈련비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자동차·컴퓨터응용기계설계 분야에서 요구하는 2D·3D 캐드(CAD), 캠(CAM), CNC 선반, 머시닝센터(MCT)로 금형·가공 실무를 배우려면 카티아(Catia), 오토캐드(Auto-Cad)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어야 하는데 6개월 내외 교육훈련비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국비 교육제도를 잘 활용하면 수강료 무료 지원과 매월 훈련수당, 취업 성공 시 취업수당도 있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및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500만원까지 지원되는 등 혜택이 많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자동차·컴퓨터응용기계설계 고급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기수별로 운영하고 있다. 수강 희망 시, 전임교수 사전 면접을 통해 기계설계분야 목표 설정과 취업 의지 등을 파악하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자동차기계설계는 자동차 바디와 부품 설계할 때 용이한데 자동차 요소설계라 불리는 부품설계 즉, 도면설계, 동력전달요소설계, 치공구요소설계 등의 한계에서 벗어나 차량 전체적인 관점에서 성능, 편의성까지 설계할 수 있다. 아울러 컴퓨터응용기계설계는 자동차, 항공, 철도, 조선 등에 필요한 모든 부품설계, 동력전달요소설계 등에 용이한 3D기반 설계와 시뮬레이션, 제품 제작까지 가능해 실 가공제작물을 사전에 제작하여 테스트할 수 있는 실력을 기른다. 취업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이력서, 자기소개서 첨삭지도와 모의 면접, 동행면접도 지원한다. 많은 수강생이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에서 자동차·컴퓨터응용기계설계 분야를 수강하는 이유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 했으며 강남, 종로, 안양, 구리, 안산, 김포, 성남분당, 전주 등 전국 16개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카티아(Catia) 전문 교육 과정으로는 ▷카티아(Catia) 자동차기계설계 ▷카티아(Catia) 컴퓨터응용기계설계 ▷카티아(Catia) 캐드(CAD)·캠(CAM) 기계설계 ▷3D프린팅 등이 있으며 해당 교육과정 수강 후, ▷(국가기술) 일반기계기사·일반기계산업기사, 기계설계기사·기계설계산업기사, 사출금형설계기사·사출금형설계산업기사, 프레스금형설계기사·프레스금형산업기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ATC(오토캐드, AutoCAD), (국제자격) 카티아스페설리스트(다쏘시스템) 등 전문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의 카티아(Catia) 전문 국비지원 무료교육 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