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영장류 실험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성 알아내

양성이지만 증상 나타나지 않는 현상 설명 기대
박응서 선임기자

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 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영장류실험 결과보고 간담회에서 최기영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과기정통부

국내 연구진이 영장류 실험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성을 알아냈다.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연)에서 영장류 동물 실험으로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성을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생명연은 지난 2월 코로나19 영장류 감염모델 개발을 시작해 중국과 네덜란드, 미국에 이어 세계 네 번째로 성공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영장류 모델을 활용한 코로나19 바이러스 기본 특성과 치료제, 백신 효능 검증 연구로 이뤄냈다.


연구진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혈관에서 염증을 발생시키고, 감염 3일 이후에도 혈관에서 염증이 지속되는 현상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

또 코로나19에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감염 뒤 2일간 면역결핍환자에서 관찰될 수 있는 면역억제 현상도 확인했다.

특히 2일 이후에는 바이러스가 급격히 줄고, 7일 뒤에는 감염 활동성 있는 바이러스가 감지되는 않는 현상도 관찰했다. 이는 코로나19 진단에서 양성이지만 실제 감염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문제를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최기영 장관은 “영장류 실험으로 알아낸 코로나19 특성은 코로나19 환자 증상과 전파에 대한 원인을 밝히고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도 중요한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연구진이 진행하고 있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후보물질 검증에도 영장류 모델을 활용해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미국감염병학회지(Journal of Infectious Diseases)’온라인에 표지논문으로 지난 3일 게재됐다.


한편 최기영 장관은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연구자, 동물실험 전문가, 임상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영장류 실험 성과를 확인하고 앞으로 연구방향을 논의했다.



박응서 머니투데이방송 MTN 선임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