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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계 "항공발전조합 설립에 과감한 재정지원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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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영 기자



항공업계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생존 위기에 처하자 '항공발전조합' 설립'에 정부재정 지원을 요청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 국내 항공사들은 한국항공협회(회장 손창완)를 대표로 지난 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항공발전조합 설립에 정부지원을 위한 호소문'을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보냈다.

항공발전조합은 지난 6월 26일 국토교통부 및 항공사 CEO 간담회에서 항공산업의 중·장기적 경쟁력과 위기대응능력 강화가 절실하다는 공감대 형성으로 설립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항공업계는 호소문에서 "수입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전체 항공사 임직원의 65%가 유무급 휴직을 통한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금으로 연명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임시 생존 방편에 불가하여, 사태 장기화에 따라 당장 내일의 생존을 걱정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기간산업안정기금 등을 통해 일시적 현금흐름에 대한 자금을 지원해주고 있으나, 작금의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서는 단기적 대응을 넘어 금융안전망 신설 등 중장기적인 시각의 정부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산업경쟁력 강화 및 육성을 위한 보증과 투자, 일시적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융자 등 종합적 금융기능이 가능한 조합 형태의 안전망 신설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재정지원을 요청했다.

항공과 유사한 해운산업은 우리나라 광복 직후인 1962년부터 해운조합을 설립·운영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정부의 전폭적인 재정지원이 있었고, 그 외에도 정부는 특허공제(2019년 설립), 콘텐츠 공제조합(2013년 설립), 과학기술인 공제회(2003년 설립), 소프트웨어 공제조합(1998년 설립) 등 사업의 중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조합의 안정적 기반마련을 위한 재정지원을 한 바 있다.

마지막으로 항공업계는 호소문에서 "항공산업은 국가안보와 경제를 아우르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국제여객의 97%, 수출입액의 30%를 담당하는 등 우리나라의 인적·물적 교류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 산업"임을 강조하고 "부디 즉각적이고 신속한 지원으로 대한민국 항공산업이 다시 비상하여, 국가경제와 국민편익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항공협회 관계자는 "이번 코로나19 극복 이후에도 제2, 제3의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이 계속 올 수 있다"면서, "더 늦어지기 전에 포스트 코로나 대비를 위해서라도 항공금융 생태계 조성에 필요한 조합설립과 마중물 역할을 할 정부의 과감하고 신속한 재정지원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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