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10초면 못먹는 물 가려낸다…더웨이브톡, 세계최초 가정용 탁도계 개발

윤석진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국내 스타트업이 물의 오염 정도를 체크할 수 있는 가정용 탁도계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녹물이나 유충, 페인트 냄새 등으로 오염된 수돗물이 가정으로 흘러들어 가는 걸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인데요. 윤석진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육안으로 보기에 아무런 차이가 없는 두 잔의 물.

둘 다 마셔도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수질 탁도계로 측정해보니 하나엔 빨간불이 켜집니다.

수질 탁도 기준인 0.5NTU를 초과한 것으로 못 먹는 물이란 뜻입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확인해 보니 탁도 수치가 기준치의 6배인 3.06NTU에 이릅니다.

이처럼 더웨이브톡이 개발한 '센스컵'을 이용하면, 일반 가정도 물의 오염 정도를 빠르고,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김영덕 더웨이브톡 대표: 먹는 물을 떠서 컵에 다 올려놓으면 그 물 이 깨끗해 보이지만 법적인 기준을 초과했는지 초과하지 않았는지를 10초 내에 보여줍니다.


기술 혁신을 통해 가격을 기존 제품의 이십 분의 일 수준으로 낮춘 것도 특징입니다.

그동안 탁도계는 한 대 값이 수백만원에 달해 개인이 살 엄두를 못 냈습니다.


실제로, 센스컵의 경우 10만원 선이나 해외 유명 제품들은 200~800만원 대를 호가합니다.


[김영덕 더웨이브톡 대표: 하나의 파티클을 빛이 100번 지나가게 하면 이물질이 백개 있는듯한 정밀도의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는 다른 부품들 레이저광원, 카메라 센서, 기타 관련된 부품들의 가격을 많이 낮출 수 있거든요.]


더웨이브톡은 이 제품이 녹물 사태나 유충 문제 같은 대형 사고까지 미리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각 가정의 수돗물 탁도 정보를 활용하면, 수질이 악화되기 시작한 수도관이 어디인지 바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0만 킬로미터가 넘는 국내 수도관 중 문제가 발생한 곳만 따로 관리하는 이른바 '핀셋 대응'이 가능한 겁니다.

더웨이브톡은 가정용 탁도계를 오는 10월에 출시하고, 정수기나 수도꼭지에 쓰는 초소형 제품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윤석진입니다.


윤석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