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대차-인국공-현대건설-KT, 2025년 도심항공교통 상용화 협력

윤석진 기자

지난 18일 인천공항공사 청사에서 (왼쪽부터)전홍범 KT 부사장, 신재원 현대자동차 부사장, 백정선 인천국제공항공사 여객본부장, 서경석 현대건설 부사장이 국내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KT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성공적인 추진과 시험비행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4개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공동 추진 및 협력 ▲K-UAM 그랜드챌린지 공동 참여 ▲이착륙장 건설·운영 등 UAM 공동연구 추진 및 협력 ▲주요 기술·시장의 동향 파악 및 공유 등을 이행키로 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K-UAM 로드맵' 및 'K-UAM 그랜드챌린지'와 연계돼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K-UAM 로드맵을 추진하기 위한 민관 참여 협의체 'UAM 팀 코리아(Team Korea)'를 발족하고 2022~2024년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 사업인 'K-UAM 그랜드챌린지'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UAM 국내 상용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4개사는 각 사의 전문성을 발휘해 중점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UAM 개발부터 제조, 판매, 운영, 정비 등을 아우르는 사업화를 추진하며 UAM 실증사업에서 시험비행을 지원한다.

신재원 현대차 UAM사업부장(부사장)은 "서울 같은 메가시티에서 UAM 생태계를 구축하려면 필수적으로 UAM 개발뿐 아니라 인프라 및 사업 모델을 제대로 마련해야 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UAM 생태계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UAM 시대를 열기 위한 강한 의지를 밝힌 셈"이라고 말했다.


윤석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