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올해 코로나 치료제 최소 1개 개발 목표…백신은 내년"

박미라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는 올해, 백신은 내년까지 국내 개발을 목표로 기업들의 국내외 임상 지원에 나선다.

정부는 30일 오후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치료제·백신 임상시험 지원방안, 해외 백신 도입 추진 현황 및 계획, 과학기술 출연(연) 연구성과의 방역 현장 적용 추진안 등을 논의했다.

먼저 병원 내 임상시험 기반을 긴급히 구축한다.

병원 내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가 신속히 심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표준안(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다수 병원에서 임상시험 진행 시 국가 지정 심사위원회에서 통합 심사가 가능하도록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약사법 개정)' 도입도 추진한다.

지방의료원 등 임상시험 참여기관의 실정에 맞춰 연구비 집행 표준안을 만들고 임상시험 참여 의료진에 대한 인건비 지원, 지방의료원 기관 평가 반영 등 유인책(인센티브)도 제공한다.

경증환자가 입원하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임상시험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임상시험 모형(모델)을 새롭게 구축하고, 향후 신규 센터 설치시 적극 반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동시에 코로나19 임상시험 전용 누리집을 개설해 임상시험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에게 정보도 제공한다.

임상시험 전문 인력은 2025년까지 1만명 규모로 양성키로 했다. 임상시험 전문인력에 대해 국가 공인 인증 자격 부여, 정규직 채용 활성화 등 종사자 처우개선도 적극 추진한다.

해외 개발 백신의 국내 도입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정부는 국민 40%인 약 2,000만명이 접종 가능한 백신 확보를 위해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선구매 백신은 ▲안전성·유효성 검토 결과 ▲가격 ▲기반(플랫폼) ▲공급 시기 등을 고려해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 극복뿐 아니라 향후 발생 가능한 신종 감염병에 대비한 장기 역량 축적을 위해서도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은 반드시 성공할 필요가 있다"며 "확실히 성공할 때까지 끝까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