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다시 들썩이는 비트코인…은행 손에 달린 국내 암호화폐 시장

김이슬 기자



코로나19 재확산과 미국 대선을 둘러싼 글로벌 증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3년 전 광풍을 휩쓸고 간 비트코인이 올들어 연중 최고점을 갱신하는 등 헤지(위험회피) 자산으로 주목받고 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4일 오후 2시 30분 기준으로 1만3905달러, 우리 돈으로 1574만원대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 대선일인 이날 후오비 등 일부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은 장중 1만4000달러선을 돌파하기도 했다.

올들어 비트코인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위험회피 자산으로 기대를 모으며 가격이 90% 가량 급등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세계 각국 정부의 유동성 공급으로 자금이 시장에 대거 풀리고 인플레이션이 치솟을 것으로 관측되면서 비트코인을 헤지 수단으로 삼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 세계 3억4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팔이 주요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더리움·비트코인캐시·라이트코인을 취급하기로 한 것도 비트코인 급등을 견인했다. 지난달 21일 페이팔이 연말까지 암호화폐 매매 기능을 추가하고 내년 초 결제를 지원한다는 소식이 알려진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단숨에 10% 가량 치솟았다.

시장에서는 미국 대선 결과가 비트코인 시세에 미칠 영향에 주목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미국의 GDP 대비 부채, 양적완화 정책 등을 감안할 때 누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든 비트코인 가격은 계속 오를 것"이라며 "바이든이 승리할 시 비트코인 가격은 오르되, 디파이(탈중앙화금융) 시장은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에서는 은행을 통해 가상자산 사업자를 관리 감독하는 식으로 견제가 이뤄지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특정금융정보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면서 "가상자산의 제도화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정부가 기본적으로 취해온 가상자산공개(ICO)도 금지한다는 원칙을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가상자산 사업자에 부여한 자금세탁방지의무를 제도권 편입으로의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내년 3월 특금법이 시행되면 가상자산 사업자는 은행에서 개설한 실명계좌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발급 과정에서 은행의 심사 평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실명계좌 발급을 거부당할 수 있다. 가상자산 사업자의 존폐가 은행 손에 달린 셈이다. 금융위는 "은행에 새로운 의무를 부과한 것이 아니라 고객 확인에 대한 기존 특금법 조항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3년 전과 같이 가상자산의 투기과열, 불법행위가 재현될 경우 민간 은행이 정부 대신 시장조절 기능을 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여전히 위험자산으로 분류되는 암호화폐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암호화폐가 인플레이션 헤지나 대체 안전자산의 역할을 할 거란 기대도 장밋빛 전망에 불과하다. 각국의 경기부양책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이 현실화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암호화폐 기반 투자업체인 이글브룩 어드바이저스의 크리스 킹 공동설립자도 "잃어도 될 게 아니면 투자하지 마라"고 당부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