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대차 수소발전소 설립…차에서 비행기까지 수소 경제 확장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현대차가 동서발전과 함께 울산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만들었습니다. 이 발전소에는 수소전기차 넥쏘에 들어가는 연료전지가 탑재가 됐는데요. 전기차에 이어 발전 향후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가까지 수소 연료전지의 사용처가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울산에 설치된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입니다.

석유화학 단지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로 전기를 만드는 이 발전소는 약 2200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연간 8천 메가와트시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연료전지 발전소에는 수소전기차 넥쏘에 들어가는 연료전지 스택이 탑재돼 있습니다.

여러 대의 넥쏘 전기차 연료전지가 컨테이너에 탑재되는 방식이라 향후 컨테이너 대수를 늘리면 전력 생산량도 늘릴 수 있습니다.

또 준비 과정 없이 즉각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전력이 부족할 때 보완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설치된 넥쏘 연료전지 발전소는 순수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돼 향후 국내 수소 경제 생태계 확대에도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전화인터뷰]심요한 현대차 책임매니저
성공적인 시범사업을 통해 상업화를 이루어 연료전지를 타 산업에 확대 적용하고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소 산업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수소전기차에 사용되는 연료전지는 연료전지 발전소뿐 아니라 현대건설기계가 만든 수소지게차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자동차, 트럭, 버스에 더해 도심형항공모빌리티에도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싱크]신재원 현대차 사장(CEO 인베스터데이)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적극 활용해 항공용 수소연료전지 파워트레인을 개발하면, 독보적인 효율성과 주행 거리로 항공 역사에 한 획을 그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멀게만 느껴졌던 수소 에너지의 활용처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권순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